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작두콩차 비타민A 함유량 얼마나 되나요?

당근이나 동물의 간, 계란, 이런음식에 비타민A 많다고 하는데요. 작두콩차에도 비타민A 많다고 하는데 함유량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네요


답변

Re : 작두콩차 비타민A 함유량 얼마나 되나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농진청에서 주관하는 국가표준식품성분 표에 의하면 작두콩 생 것에는 비타민A(베타카로틴)의 함량은 100당 16ug으로 극히 적게 들어 있습니다. 주로 차로 마실 때에는 건조된 작두콩을 많이 쓰는데 건조한 작두콩일 경우 비타민A(베타카로틴)가 전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비타민A(베타카로틴)은 적당히 섭취 하면 노화방지는 물론 피부보습에 좋지만, 영양제로 너무 과다하게 섭취 할 경우 오히려 피부가 거칠어지고 장기 과다 섭취시에는 폐암까지 일으키는 등 부작용이 있습니다.

혹시 피부 보습때문에 작두콩차를 드실려고 한다면, 차라리 이것보다 임상연구로 피부 보습은 물론 피부장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곤약감자 추출물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곤약감자에서 추출한 글루코실세라마이드라는 성분은 특히 무너지기 쉬운 피부장벽을 튼튼히 해주기 때문에 성인 여드름이나 여러가지 건조증을 인한 아토피나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 피부과에서는 글루코실세라마이드라는 연고처방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세이도 연구기관에서 임상실험 한 결과 바르는 것보다 섭취 후 피부보습력이 전반적으로 우수하다는 결과가 있으므로 이왕이면 이러한 검증된 자료가 있는 원료를 선택하여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곤약감자에서 추출하였다고 해서 이러한 원료를 곤약 세라미드라고 부르니 관심있으시면 차라리 이쪽으로 알아보시는 것이 작두콩차를 드시는 것보다 더 나아 보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