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피임약 변비 연관성

예전에 멜리안 복용 경험이 있는데요 (한달먹고 그만뒀습니다)
변비가 생기더라구요.
알아보니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우리 몸이 임신한 상태인 것처럼 호르몬이 바뀌는 것 같은데
그래서 그 호르몬의 영향으로 변비가 생기는겁니까?
피임을 하고 싶은데 또 약을 복용하면 변비가 생길까봐 두려워요.

추가로
그나마 변비가 덜 올 수 있는 경구피임약 몇 종류 좀 알려주세요
아니면 어떤 걸 먹든지 변비는 호르몬이 변하는 거라 피할 수 없고 감안해야 하는 부분인건지
궁금합니다. 짜증나요 ㅠㅠ


답변

Re : 경구피임약 변비 연관성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경구피임약의 프로게스틴 과잉으로 생기는 부작용 중 하나가 변비입니다. 자주 나타나는 부작용은 아닌편이지만 복용하시는 분의 민감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요.
멜*안이 가장 낮은 함량의 프로게스틴과 에스트로겐 성분의 약인데.. 같은 성분의 약은 디*미(GC녹십자), 센*리베(광동제약)가 있습니다. 이 약들은 모두 3세대로 분류되는 프로게스틴성분입니다. 3세대에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일수 있습니다.
따라서 2세대 제품을 권해드립니다. 에*리스, 라*아가 낮은 프로게스틴 함량이라 부작용이 덜 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 피임약의 2세대, 3세대 구분은 에스트로겐 성분은 같고 프로게스틴 성분이 다릅니다.
언급한 멜*안, 센*리베, 디*미 // 에*리스, 라*아는 같은 농도의 에스트로겐으로 되어있어요. 세대별 프로게스틴의 종류 함량만 다릅니다.
초기 복용에 그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1주기 정도 드셔보시면 어느정도 적응이 되어 변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