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프로파페논(리트모놈)은 속방정과 서방정의 쓰임이 다른가요?

안녕하세요. 부정맥으로 약을 먹고 있어 관련자료를 공부하는 중인데 프로파페논에 대해 궁금한게 있어 문의드립니다.
프로파페논(리트모놈) 효능효과가
속방정은 증후성상실성부정빈맥(WPW증후군 또는 발작성심방세동을 수반한 상실성빈맥, 방실접합부빈맥), 생명을 위협하거나 의사의 판단에 의해 치료가 필요한 심한 증후성심실성부정빈맥
으로 되어있는데 서방정의 경우
구조적 심장질환이 없고 증후성 심방 세동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의 증후성 심방 부정맥의 재발시간 연장
라고 되어있는데, 속방정과 서방정의 쓰임에 차이가 있나요?
속방정은 심실빈맥에도 사용되는것 같은데 서방정은 심방부정맥에만 사용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프로파페논(리트모놈)은 속방정과 서방정의 쓰임이 다른가요?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프로파페논은 심방과 심실에 모두 작용합니다. 심방과 심실에 고루 작용하여 적용범위가 넓은 장점이 있지만, 심근수축력을 저하시키고 치명적인 심실빈맥을 일으킬 수 있는 단점이 있어요.


속방정은 600mg의 고함량을 한번 사용해서 심장내 전기신호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여 위에 언급하신 용도로 사용하게됩니다. 병원에서는 경구제보다는 주사제로 사용되는 빈도가 높습니다.
서방정은 225, 325, 425mg 용량으로 서서히 체내로 방출되어 속방정처럼 급격한 심실/심방의 전기신호조절보다는 안정적인 전기신호조절 + 약물구조상 베타차단제의 역할(교감신경을 통한 심장운동능력 감소, 혈관확장)으로 심장의 불안정한 박동을 조절시켜주게 됩니다.

약물의 농도 차이로 심장에 작용하는 방식에도 차이가 있어서 그 용도가 달라진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약학을 전공한 약사들도 부정맥 치료제는 공부하기 쉽지않은 부분인데 깊이 공부하시네요.
깊이 공부하시려면 부정맥치료제의 분류부터 차근차근 살펴보세요~

궁금증이 해결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