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침삼키는 소리

어느 날부터 침삼키는걸 의식하게 됐는데 그 뒤부터 침을 삼킬때마다 꿀꺽하는 소리든 딱하는 소리든 소리가 크게 나요ㅠㅠ 주변사람들이 제 침 꿀꺽 삼키는 소리 왜 그렇게 크게 내냐고 무슨 긴장할 일이 있냐고 그러니까 더 신경쓰이기 시작하더라구요.
한창 중학교 다닐때 시험을 보다가 배가 너무 고파서 시험보는 내내 꼬르륵소리가 미친듯이 나가지고 정말 창피해서 도망치고싶었던 적이 있었어요. 그게 너무 충격적이고 창피해서 그 뒤로 계속 어딜가든 꼬르륵소리가 또 나면 어떡하지?하다가 배고픔을 느끼는 증상이 밥먹은후 4시간만에,3시간만에,2시간만에..이렇게 줄어들었단말이예요 신경과민이였는지..?
그런데 어느날 학원에서 자습을 하는데 배에서 또 꼬르륵소리가 미친듯이나서 그날도 무진장 스트레스받고 집에갔어요. 그 다음날 다시 갔는데 신경쓰여미치겠는데 갑자기 침삼키는 소리가 너무 크게 나는거예요. 그게 3년정도 됐는데 이제는 침을 어떻게 삼켰는지도 모르겠고 , 침 삼키는 소리 날 까봐 조용한 곳에서는 괜히 큰소리로 볼펜 내려놓고 별 쌩쇼를 다합니다.. 이제는 침 삼키는 게 두려워서 목구멍으로 넘기지를 못 하고 입에 10분이고 가득 모아놓기도 해요ㅠㅠㅜㅜㅜㅜ정말 심각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이 아니라 그냥 침 삼키는 꿀꺽 소리가 크게 나요. 원래 무의식적인 행동인데 제가 스트레스 받으면서 의식적으로 그걸 느끼게되면서 증상이 심해진걸까요?
자율신경계가 문제인건지..모르겠네요


답변

Re : 침삼키는 소리
이상욱
이상욱[전문의] 인천참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1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상욱입니다.

누구나 침 삼키는 소리가 날 수도 있고  배에서 꼬로록 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걸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너무 신경을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적어 주신 증상은 특별한 상황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단지 지금의 경우 다른사람들에 비해서 조금더 예민하게 신경을 쓰고 있는게 아닌가 합니다.
신경계통의 이상을 먼저 의심해 보기 보다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조금 더 예민해진 상황이 아닌가 생각이 되니
한번 정신건강의학과 등에서 스트레스 등에 대하여 상담을 먼저 받아 보는것은 어떨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