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안정에도움이되는것

제가 정신과약을 줄였는데요 (쿠에타핀서방정300mg에서 250mg으로요)
근데 약을줄이니까 신경이 약간 예민한거 같아요
그래서 신경안정에 도움이되는건강기능식품이나
다른식품들을 먹으려고해요
어떤걸 먹어야 신경안정에 도움이될까요?
제가 먹고있는약은 아침약 (아빌리파이정30mg)
저녁약(쿠에타핀서방정250mg,솔리안100mg,인베가서방정)이에요


답변

Re : 신경안정에도움이되는것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드시고 계신 약물들은 작은 농도의 변화에도 민감하게 느껴질수있는 성분들입니다.
신경안정에 도움되는 식품들 중 상당수는 식물추출물이에요. 이런 식물추출물들은 간에서 대사되면서 처방약물들의 간해독처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조심스럽게 드셔야합니다.
따라서 신경안정에 도움되는 건강기능식품 중 식물추출물이 있는 제품은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추천드릴수 있는 제품은 칼슘/마그네슘이 있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신경안정에 효과가 인정된 필수 미네랄입니다. 여러회사에서 제품을 출시하여 판매중이에요. 칼슘과 마그네슘이 2:1 정도 배합된 제품이 흡수가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직접 인터넷으로 찾아보시거나 인근 약국에서 적당한 제품을 추천받아 복용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신경안정에도움이되는것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참고로 칼슘의 주된 기능은 골격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지만 혈액의 칼슘은 혈액응고, 신경전달, 근육수축 및 이완에도 관여를 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칼슘섭취가 부족하면 쉽게 신경이 예민해 질 뿐더러, 불안증이 생기고 스트레스 저항력 역시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따로 보충하려고 하신다면 신경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흡수율이 좋은 칼슘제가 좋습니다.
칼슘제 종류에는 탄산칼슘, 구연산칼슘 등과 같은 합성칼슘이 있고 천연원료로 만든 우유칼슘이나 코랄칼슘 또는 산호칼슘이라고 부르는 칼슘제도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이런 칼슘제들을 기존에 가지고 있는 위장장애나 변비가 있으셔도 참고 드셔오신 분들이 많은데, 실제 우리 인체 뼈에 이용될려면 뼈의 구조가 칼슘과 인의 비율이 2:1로 되어 있어 이와 비슷한 구조를 가진 생물에게서 가져와야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원료가 바로 생선뼈에서 추출한 어골칼슘이고 요즘은 더 앞서나가서 폴리감마글루탐산이라는 기능성 성분과 칼슘을 함께 드셨을 때 체내 칼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임상데이터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 성분을 부원료로 어골칼슘에 넣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리고 체내로 일단 들어온 칼슘은 우리 몸에 잘 이용되어야 하는데 그 역할을 도와주는 것이 바로 비타민K와 비타민D가 있으므로 이러한 성분들이 기본적으로 있는 칼슘제를 드셔야 위장장애 없이 안전하게 드실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관련된 칼슘을 칼솔브라고 여러 언론과 뉴스에서 소개된 바있으니 이쪽으로 알아보시고 제품을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체내 흡수율이 좋고 위장장애가 없는 우리 인체와 유사한 칼슘제를 드신다면 아무래도 신경안정과 같은 증상에 더 빨리 도움이 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임상영양관리 : 장유경외
현대인의 생활영양 : 박태선 외
알기쉬운 약물부작용 메커니즘 : 오오츠 후미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