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추 후종인대골화증 비수술치료에 해하여

안녕하세요. 가슴통증 등찌릿하고 팔꿈치 발도 저리고. 이러한 증상으로 엠알 검사후 후종인대골화증에 디스크 진단을 받앗습니다. 흉추11/12번에도 디스크 황색인대골화증이 보이고. 경추에는 후종인대골화증디스크가 복합적으로 좀 심하다는 진단을 받앗습니다.흉추는 보존치료를 할것이고 경추만 우선 비수술치료를 하자고 하는데 병원을 둘러 알아보니 어떤곳은 신경성형술만 하자고하고 어떤곳은 고주파+신경성형술을 같이 진행하자고 합니다. 물론 금액은 두배나 차이가 잇어보입니다. 솔직한 소견 듣고 싶습니다. 동생처럼 이럴대 복합술이 나은지 신경성형술이 나은지요. 요즘 과잉진료들이 많긴하나 직장문제도 잇으니.. 제대로 된 진료를 받고 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 ^^

답변

Re : 경추 후종인대골화증 비수술치료에 해하여
한홍준
한홍준 [전문의] 동국대학교의과대학경주병원
하이닥 스코어: 7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9.08.23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08.23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한홍준입니다.

후종인대 골화증은 척추뼈의 뒤쪽에서 지지하는 인대 즉, 후종인대가 있는데 이것이 아직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여러가지 원인들에 의해서 뼈처럼 단단하게 굳어지고 두꺼워지는 변화를 일으켜 척추관을 지나는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후종인대 골화증의 근본적인 치료는 두꺼워진 부분을 직접 없애주거나 간접적으로 넓혀주는 것입니다.

적어주신 증상이 단순히 후종인대 골화증 자체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요인들도 작용한 것인지에 따라 신경성형술도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느 시술이 더 나은지에 대한 명확한 판단은 영상 소견이 없이는 어려습니다. 가까운 대학병원 신경외과 또는 정형외과 척추 전문의와 상담을 하여 향후 치료 계획에 대해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