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신건강의학과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머리가 멍한 증상을 3~4년째 겪고 있습니다.
증상이 찾아온 뒤로 기억력, 암기력, 사고력 등이 현저히 저하됨을 느껴 업무 등에 지장을 받고 있는데요. 아직 젊은 20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의식이 맑지가 않으니 앞으로 보낼 날이 갑갑하게만 느껴집니다.
아침, 낮에 특히 심하구요. 특정 상황에만 그런 것이 아니라 그냥 자고 일어나서부터 하루 종일 멍합니다. 심한 날엔 옆에 있는 사람도 꿈인 것처럼 멍하게 느껴지고요.
머리mri, ct, 전반적 혈액검사, 갑상선, 부신, 만성피로, 수면검사 등등 많은 검사를 받아봤지만 몸은 아주 건강한 상태라고 합니다.
도움을 받을 대안이 없어 정신과 진료를 받고 싶은데 제 증상 자체가 우울, 불안, 강박 등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겉으로 보기에 사회생활도 굉장히 잘한다는 평을 받고 인간관계도 좋습니다. 일에서도 행복, 만족감을 느낍니다.) 그저 의식이 멍하기만 한 거라 대략 어떤 진단, 처방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보통 정신과에 가면 감정적인 부분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을 먹고 부작용으로 멍한 것을 경험한다고 하는데, 저는 반대로 멍한 것이 문제이니 이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정신을 맑게 하는 약도 있나요? 이것만 치료되면 정말 좋을텐데, 하는 생각으로 살고 있습니다. 부디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정신건강의학과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멍한 증상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겪고 계신 것 같네요. 멍한 증상만을 해결하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과거 부터 멍하고 집중을 잘 못하는 증상이 있었다면 성인 ADHD를 의심해볼 수도 있지만 그러한 증상은 어린 시절 부터 나타나야 진단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기면증이나 수면장애로 인한 낮 동안 멍한 증상을 호소한다면 수면 다원검사를 실시해볼 수 있지만 수면검사를 받아보셨다니 그 가능성도 낮네요.

우선 면밀한 정신과적 면담을 통해 본인이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을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정신과에 내원하신다고 모두가 약물 처방을 받지는 않습니다. 안심하시고 연고지 근처의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