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 항상 좋은 말씀과 친절한 답변을 올려 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 드리며 질문 올립니다.

*** 항상 친절 하고 좋은 답변 올려 주시는 선생님들께 질문 올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치칠이 (왼쪽 항문 옆에)있는데 전립선 초음파 검사를 했습니다,.
당당의가 치질있냐고 물어 보셔서 있다고 하니깐
초음파 기구를 항문에 넣어 초음파 검사 및 직장 수지 검사를 했습니다...(거의 2018년12월 말경...)
여기서 치질이 있을때도 직장 수지 검사나 초음파 검사를 했는데 혹시
치질이 더 찢어 지거나 심해지거나 아니면 아무 상관이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ㅠㅠ
그리고 대변이 가늘어지면 대장암 이라고 했는데 대변이 어느정도 가늘어 져야지
대장암이라고 할수 있는지요...
또 항문 외과 선생님 말고 비뇨 의학과 선생님들도 직장 수지 검사 할때
직장암이 있으면 알수 있는지 없는지 그것도 궁금 합니다.바쁘실 텐데
죄송 합니다...감사 합니다...


답변

Re : *** 항상 좋은 말씀과 친절한 답변을 올려 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 드리며 질문 올립니다.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치질이 심하면 이로 인하여 치열(항문이 찢어지는 것)이 발생될 수 있는데, 치열이 있는 경우 직장수지 검사를 하면 많이 아파하십니다.
그렇지만, 치열이 없고 치질만 있는 경우라면 직장수지 검사로 인하여 자극이 많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물론 조금 상처가 나는 경우도 있겠으나 대부분은 금새 잘 아물게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다만, 치핵이 심해지면 이로 인하여 치열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치핵은 항문 안쪽에 있는 혈관들이 많이 모여 있는 항문쿠션이라는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비대해지고 늘어져서 여러 가지 병적인 증상이 발생되는 것을 말하는데, 출혈, 가려움증, 변굵기의 가늘어짐, 잔변감, 항문관 밖으로의 탈출 등의 증상이 발생되고, 치열이나 혈전이 동반되면 통증이 발생됩니다.
치핵은 방치한다고 해서 위험한 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잘 관리해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없다면 그냥 그렇게 관리하면서 지내면 되지만, 참고 기다리거나 약을 쓴다고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니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심해지지기 때문에 젊으신 분이 증상이 있을 정도로 진행된 경우라면 근본적인 치료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장수지 검사할 때 하부~중부 직장정도까지는 종양이 만져질 수 있지만, 상부직장까지는 촉진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40~50세 사이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한번 받고, 50세 이후에는 5년마다 한번씩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변굵기의 가늘어진 정도에 따라 직장암 여부를 가늠하지는 않습니다.
비뇨기과 선생님이라도 직장수지 검사에서 종양을 촉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가 있으시면 잠깐 시간 내시어 진료를 받아 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 항상 좋은 말씀과 친절한 답변을 올려 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 드리며 질문 올립니다.
조원표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조원표입니다.

1. 치핵(치질) 및 치열 등 항문질환이 있는 경우 무리하게 항문 자극을 하는 경우에는 항문질환이 악화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수지검사, 초음파, 내시경 등 항문 진찰하거나 검사할 때에는 손상을 막기 위해 젤리를 사용합니다. 게다가 치핵의 경우 별다른 치료나 생활습관 변화가 없는 경우 악화되는 방향으로 가기 쉽습니다.
때문에 작년 말에 검사받은 영향으로 최근에 항문질환이 악화되었다고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2. 대장암이 있을 때 대변이 가늘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는 있으나, 대변이 가늘어졌다고 하여 무조건 대장암이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대장암을 비롯한 대장질환을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장내시경입니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꾸준히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직장암의 경우 직장수지검사시 만져지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직장경 혹은 대장내시경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만져보는 것만으로는 암을 진단할 수는 없으며 의심되는 병변이 있는 경우 조직검사를 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