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꼬리뼈 통증에대해 질문드립니다.

증상은 작년 9월부터 시작되어 시간이갈수록 심해졌고 만성적으로 변했습니다.
타박상이나 그런것이 없었고 그냥 갑자기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딱딱한곳애 오래앉아있거나 자세가 안좋거나 엉덩이에 무게가 쏠리는 자세면 통증이 찾아옵니다. 유명한통증의학과도 방문해보았고 정형외과도 방문해보았습니다. 병원에 수차례 방문해서 엑스레이도 찍어보았지만 결과는 이상없음.. 디스크도 아니랍니다.
2월초에 MRI를 찍었지만 역시나 아무관계없는곳에서 발견된 5mm의 물혹뿐. 통증과는 관계없는 물혹이라합니다.
2월말에 신경차단술을 받고는 정말 좋아졌습니다. 하나도 안아프고.. 그런데 효과가 3개월정도만 지속되고 다시금 아파오기 시작하네요 ㅜ
25살의 젊은 나이인데 자꾸 병원에 들락거리기도싫고 병원비도 부담되는데.. 선생님들..MRI로도 나오지않는 통증원인이 있나요? 혹시나하는마음에 대장내시경 전립선초음파 등등 안해본게없는데 왜 자꾸 아파오나요? 그냥 이렇게 살아야할까요? 무슨검사를 더 받아야하나요? MRI가 받을수있는 최고의검사가아닌가요.. 골주사핵의학? 그런 검사도받아야하나요??


답변

Re : 꼬리뼈 통증에대해 질문드립니다.
임경훈
임경훈[전문의] 참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임경훈입니다.

만성적인 꼬리뼈 통증은 미골통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미골통은 보통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외상 등의 이유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골통은 만성 난치성 통증으로 분류됩니다.

여러가지 신경차단술(신경치료술)(외톨이신경절 차단술, 경막외 신경차단술, 미추신경차단술), 신경파괴술(외톨이 신경절 파괴술, 미추신경고주파열응고술), 프롤로치료, 신경자극기 등 여러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미골통은 원인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완치를 위한 치료법도 아직까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신경치료술에 효과가 있었다면, 아주 좋은 소식입니다. 모든 치료에 효과가 없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신경치료술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미골통은 특별한 진단 방법이 없습니다. 각종 검사에서 정상 소견이 나오는 것이 보통입니다. 골주사핵의학 검사는 골스캔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통증이 심해서 염증 소견이 보이는 경우에만 유의한 검사 결과가 나올 것이기 때문에 질문자님께는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평소 앉을 때 도넛베개(수유베개)라고 불리는 베개를 이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이고, 엉덩이, 하체, 골반 근육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