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탈모약 부작용이 걱정되어 장기 복용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대 중반 남성입니다.
M자 헤어라인 중심으로 남성형 유전탈모가 진행되는 것이 체감되어 약 복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등이 모두 호르몬제제다 보니 일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는데요. 저에게 있어서는, 다른 것은 잘 문제가 되지 않지만 기억력 등의 인지 기능 저하가 있을 수 있다고 해서 걱정이 됩니다. 공부하는 중이기도 하고요. 탈모약이 작용을 억제하는 DHT가 뇌 해마 부위에도 있어서 상관관계가 있을 여지가 존재한다는 칼럼을 본 것 같은데요.
복용을 시작하면 매우 긴 시간 장기 복용을 할 것 같은데 혹시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환자가 크게 호소하지 않더라도 탈모약의 장기 복용이 인지기능의 저하를 서서히, 복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촉진시킬 요인이 되는지, 나아가 조기 치매 등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 전문의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

Re : 탈모약 부작용이 걱정되어 장기 복용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주재형
주재형[전문의] 박원욱병원
하이닥 스코어: 5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주재형 입니다.

프*페시아 등의 장기 복용과 관련된 여러가지 관련 부작용(성욕감퇴, 발기부전, 인지기능저하 불안 우울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다수의 연구 보고 들이 있으나 아직까지 정립된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탈모 치료 병원의 주치의 선생님과 자주 상담해 가시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