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마지막으로 사진보여드리겠습니다

1.비중격 코수술+5년전에했구요 1년전 코끝까지 필러를 맞고 약 27일전 골절이 됬는데 첫날부터 마사지를 자주해줬습니다.
2.병원에선 전위가없다해서 괜찮다고 생각해서 무지한생각으로 콧볼위 파인부분을 더높아질거라 생각해서 마사지로 양옆을 눌러줫는데 어느날 여드름이생겨서 짜봤는게 저렇게 흉터도 생겼고 실제로 만져도 오른쪽이 약간 패였습니다
3. 원인이 여드름짜서 힘으로 압박해서 이렇게된건지.. 초기때부터 마사지해서 연골이 무너진건지..
씨티상으론 처음엔 전위도없었고 살짝 코뼈만 금간거라했었습니다
4.앞으로 더 모양변화가있을지
제가 이제 어떻게 해야할지요..
5.처음엔 만질때마다 소리가많이났지만 지금은 잘안납니다
6.현재 안장코로 변해서 너무스트레스받습니다 이정도로도 만족을하겠지만 코끝 콧기둥쪽이 초기때부터 거의 매일 강하게 제가마사지한거때문에 다 함몰되버릴까봐 가장 불안합니다
7.조언부탁드려요 사진첨부합니다


답변

Re : 마지막으로 사진보여드리겠습니다
김성훈
김성훈[전문의] 카이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김성훈 입니다.

이제야 솔직하게 물어보시는 군요.
코뼈가 금이갔던 틀어졌던 골절이 있을때 마사지를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도대체 마사지를 왜 하는지 이해가 안갔었는데 이제 이해가 갑니다.

일단 마사지를 하고 게다가 여드름까지 짜느라 코를 압박했기 때문에 안장코 변형이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추후 더 큰 변화는 없을것으로 생각되나 안장코의 병태생리상 비중격 만곡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 안장코가 더 심해질 수 있어 주기적인 경과관찰이 필요합니다. 만질때마다 소리가 난 것은 아마도 비중격 골절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흔히 clicking sound라고 표현을 하는데 "딸칵" 또는 "딱" 소리가 난다고 표현을 하는 경우 비중격이 부러져서 눌릴때마다 비중격의 골절편이 서로 틀어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참고로 비중격은 연골부분과 뼈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골절편은 연골이 될수도 뼈가 될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시간이 흘러 틀어진채로 굳었기 때문에 더이상 소리는 안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후 안장코의 진행 여부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진행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지만 주기적인 경과관찰은 필요합니다. 비중격 만곡증이 진행할수록 안장코는 더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지금상태에서는 딱히 코의 모양을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은 없습니다. 이런 경우 안타깝게도 병원에서 필러시술을 하거나 코성형을 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지금은 그런 시술이나 수술을 하는 시기가 아닙니다. 오히려 더 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충분히 골절이 회복된 이후 즉, 적어도 6개월 이후에 코성형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