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릴 때 신경치료한 어금니의 신경관 석회화

안녕하세요 이제 고등학생으로 올라가는 여학생입니다 어릴 때 신경치료를 했었는데 2018년 4월즈음 왼쪽 위 어금니가 아파서 동네에 있는 치과에 가서 치료를 해 보려고 했는데 3번정도 가서 치료를 시작하려고 해 보니 신경관이 막혀있어서 어떤 수를 써 봐도 안 뚫린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시내로 나가서 치료를 받아보려고 3번정도를 갔더니 그쪽은 아무래도 동네치과보다 큰 치과라서 그런지 신경관 3개중 하나는 찾아서 다 뚫고 나머지 두개중 하나는 몇미리를 남기고 뚫리지않아서 뚫지를 못 하고 나머지 하나는 아예 구멍 자체를 찾지 못 했다고 해요 그래서 그 치과에서 하시는 말씀이 지금 많이 아프지 않으면 치료를 그만하고 크라운을 씌우고 나중에 아프다면 발치를 하고 성인이 돼서 임플란트를 하거나 수원에 있는 대학병원 근처에 신경치료 전문으로 하시는 분이 계신다고 하셔서 그쪽을 가서 치료를 한 번 받아보는 게 어떠냐고 하시더라구요 .... 아직 청소년이라 그런데 이게 과연 뚫릴 지 몰라서 .. 만약 그쪽에서도 안
뚫리게 된다면 연ㅅ대학병원으로 가봐야할까요? 조금이라도 정보를 더 알고싶어서 여기에 질문 남겨봅니다. 의사선생님 도와주세요


답변

Re : 어릴 때 신경치료한 어금니의 신경관 석회화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5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예전에 신경치료 하셨던 치아에 문제가 생기신 상태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재 신경치료를 하면 증상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지금 경우처럼 신경관이 석회화가 되어서 재신경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라면 치근단 수술 ( Apicoectomy )을 시행합니다.
치근단 수술 시행 후에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그때에는 발치를 해야되겠죠.

신경치료 전문의 선생님께 가셔서 치근단수술이 가능한지 상담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