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약물 병용관련 질문 입니다

16개월 아이가 가벼운 폐렴과 목 염증으로 시네츄라시럽과 콜민에이 시럽을 복용 중 입니다.
어제 저녁부터 기침때문에 깊이 잠들지 못해 코프날인 패취 0.5mg을 등에 붙혔습니다. 기침은 줄어 들었으나 이마와 등에 땀에 많이나서 1~2시간 후 패취를 떼었습니다.
같이 처방받은 약이 아니라 걱정이 됩니다ㅠㅠ

아기가 땀을 흘린 이유가 약물병용 때문일까요?

시네츄라시럽, 콜민에이시럽, 코프날린 0.5mg을 같이 사용하면 안되는 약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약물 병용관련 질문 입니다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 입니다.

두 종류의 시럽과 기관지 패취제는 병용 사용이 가능한 약으로 소아과에서 빈번하게 처방되는 약입니다.

기관지 패취제의 가장 많은 부작용은 접촉부워 간지러움, 발진 등의 피부쪽이 많으며 일부에서 손떨림, 불면, 호흡곤란, 구토 등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기관지 패취제로 인한 열은 코프날린이 허가된 후 국내 단 1건 보고되었으나 패취때문인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되어있습니다.

부작용이 덜 한 약입니다. 다시 사용해보시고 같은 부작용이 생기면 제거하시는 방향으로 사용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약물 병용관련 질문 입니다
김한나
김한나[약사] 정성약국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김한나 약사입니다.

먼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린 아이들은 부교감신경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땀이 많이 나는 것입니다.
땀이 나는 것이 허약하거나 부작용으로 인한 것이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다만, 손떨림이나 두근거림 등으로 잠을 잘 못자는 것 같다면 패취를 떼어내시면 증상이 곧 사라질 것입니다.

시*츄라시럽, 콜*에이시럽, 코*날린 0.5미리 이들 약들은 자주 같이 처방된는 약들입니다.
용량, 용법만 잘 지켜주십시요~

다만, 다음번 병원 방문때 의사선생님께 말씀드려 이런 사실을 알려 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