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choline 영양보충

51세된 남성입니다. 얼마전 까지 매일 계란2개식을 먹다가, 계란의 choline 성분과다가 전립선암에 걸릴확률이 올라간다는 이야기 를 듣고, 다 끊었습니다.
계란말고, 다른 어떤 식품을 먹으면 충분한 choline 을 섭취할수있을까요?
현재, 아침엔 바나나 1개, 고구마 한개, 꿀반숫깔 + 계피(1티숫푼)
점심땐, 힌밥+된장찌게
저녁땐, 견과류(알몬드+호도)

위를 참고로, 현재 어떤 음식을 어마나 섭취해야 영양결핍이 되지않을까요?

*매일 5그램정도의 비타민 씨 , spirulina powder 5g, 강황가루 5g + 후추가루 1g, Bilberry 1200mg, Lutein 20mg, Zeaxanthin 1mg, 도 복용중입니다.

고견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choline 영양보충
김덕화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임상영양상담사 김덕화 입니다.

계란의 콜린성분이 전립선암을 걸릴확률이 올라간다는 명확한 근거는 아직 없습니다.
(https://www.wcrf.org/dietandcancer, World Cancer Research Fund. Amerian Institute for Cancer Research. 2018)자료에 의하면 전립선암에 대해 증가시킬 수 있는 확실한 증거는 체지방증가와 성장과정 중 유전적, 환경적, 호로몬적, 영양의 요인에 의한 부분입니다. 그 외 일으킬 수 도 있는 근거로는 유제품, 칼슘이 많은 식품, 혈장 낮은 a-토코페롤, 혈장에 낮은 셀레늄이었습니다. 그러니 계란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그 외 콜린이 많은 식품으로는 소간, 돼지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식단으로는 열량요구량인 2000kcal에 부족하게 섭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영양제로 비타민이나 다른 무기질 보충을 하려 하지 마시고 식품으로 섭취를 권장합니다. 따라서 견과류는 간식용으로 식사 후 5~8알 정도로 줄이시고 저녁 식사를 한식단 위주로 변경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끼 식시때마다 채소 섭취는 김치 제외 2가지 이상, 단백질은 육류, 생선, 두부, 콩, 계란 중 1가지로 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 외 필요치 않는 식품성분의 섭취가 많습니다. 크게 지장은 없지만 장시간 과량 섭취시 간이나 신장에 손상이 있을 수 있으니 불필요하거나 중첩이 되는 spirulina powder 5g, 후추가루 1g, Zeaxanthin 1mg, Bilberry 700mg 의 경우는 줄이 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