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척수에 하얀 점이 보인다고 합니다.

50대 초반의 저희 아버지가 개인 영상의학과에서 1.5T MRI 장비로 척추를 촬영하였는데 척수에서 무엇인가 미세한 하얀 점이 보인답니다. 하얗게 보이는데 매우 미세하여 이게 무엇인지 잘 모르겠으니 조영제 투여하고 다시 촬영하자길래 조영제 투여 이후 다시 촬영하였는데 종양은 아닌지 차이가 없다고 하더군요.

영상의학과에서 하는 말이 척수는 매우 예민하고 중요한 부위인데 걱정스럽다고 큰 병원으로 가보라는 말을 들었답니다.

조영제를 투여해도 반응이 없다면 종양이 아닌 염증 혹은 다른 이상이 싶은데 척수의 염증 혹은 다른 이상을 대학병원의 3.0T 장비를 이용하면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건가요? 현재 대학병원 예약은 해뒀는데 저리거나 마비되는 증상은 없다고 하고 특별히 외상을 입은 경험도 없답니다.

MRI 재촬영을 예상하고 있는데 보통 어떠한 경우 이러한 점이 보이는지 또 검사는 어떤 검사가 있는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답변

Re : 척수에 하얀 점이 보인다고 합니다.
김형수
김형수[전문의] 허리편한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형수 입니다.

경추부위인지 흉추부위인지 알고 싶습니다.
대부분 경추에 동공처럼 생겨있는 경우가 있는데 척수 공동증이라고 합니다.
크기가 크지 않고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 경과관찰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조영제 투입후 검사까지 받으시고 큰 변화는 없는 상태이시면 대부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척수 공동증이 아니고 다른 질환인 경우는 현재 MRI 사진을 보지 못해서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검사를 다시하실게 아니고 검사받으신 MRI사진을 가지고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먼저 보십시오.
교수님께서 보시고 종양이 의심스러우시면 다시 검사를 하자고 하실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지켜보자고 하실수도 있습니다. 조영 증강이 되지 않는걸로 봐서는 특별한게 아닐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