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재활운동 중에 원래 근육통이 극심한가요?

깁스는 하지 않았지만 두 달 전쯤에 접지른 발목이 정상이라는 소견을 들어(엑스레이와 초음파만찍었어요) 일주일 전쯤부터 근력을 기르기 위한 운동을 하기 시작했어요.
운동이라는 게 동산이 있는 공원을 한 시간 정도 빠르게 걷거나 실내 자전거를 15~30분 정도 타고 발목 강화 운동을 하는 건데요.
자전거를 타거나 걷고 온 날마다 밤만 되면 엉덩이와 다친 다리 쪽 고관절, 허벅지 등이 배기고 쑤셔서 잠을 수가 없어요.(걸을 땐 발목이 뻣뻣한 느낌이 있긴 해도 아프진 않습니다.)
다음 날 낮쯤 되면 제법 사라지긴 하는데, 이게 정상인 건지 궁금합니다;;
아무리 다치기 전에 한참 운동을 안 하기도 했고, 다치고 나서 한 달 반 정도는 다친 다리를 최대한 쓰지 않으려 노력하고 잘 때도 대개 이불 위에 얹고 자서 그런지 다친 다리 쪽으로 움직이는 게 어색할 정도라곤 하지만 이렇게까지 아플 수 있나 싶어서요.
다리 아프다고 얘기했더니 의사가 디스크 증상이라고 mri를 찍어 보라고 하더라구요.(엑스레이상으로는 이상이 없었어요.)
다리가 아프긴 하지만 저리거나 다리를 들었을 때 안 올라가거나 아프거나 다리의 감각이 이상하거나 하진 않아서 이 증상이 디스크인 건지 두 달 만에 운동해서 생긴 근육통인 건지 다른 문제인 건지 가늠이 되질 않습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는 외측 복숭아뼈 위부터 시작되는 근육(?)을 따라 쭉 올라가서 허벅지 바깥 부분 앞뒤 근육을 지나 바깥쪽 고관절 근처와 엉덩이로 이어지는 라인입니다. 그리고 내측 복숭아뼈부터 위로 쭉 올라가서 치골근(?)으로 이어지는 근육도 아파요.(붓거나 열이 올라오거나 하진 않습니다.)
다치지 않은 다리는 좀 배기긴 하지만 이 정도로 아프거나 하진 않은데 다친 다리 쪽은 자다가 깰 정도로 무척 아프네요; 이게 근육통이 맞을까요? 증상에 맞는 병원을 찾아봐야 할까요?
그리고 전문 재활운동 센터 같은 데를 찾아봐야 할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 재활운동 중에 원래 근육통이 극심한가요?
권성주
권성주[전문의] 연세봄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걱정이 많았는데 덕분에 개운해졌습니다. 좋은 재활운동센터를 찾아볼게요! 감사합니다!

걱정이 많았는데 덕분에 개운해졌습니다. 좋은 재활운동센터를 찾아볼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권성주 입니다.

우선 2개월 전 다쳤을 때 초음파와 엑스레이에서 이상소견이 없었다면 뼈와 인대 등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한달 반 정도의 휴식기간을 거치셨다고 했는데 휴식 후 모든 운동의 시작은 평소 운동량 보다 낮은 정도에서 시작하는 것이 맞습니다. 평소에 운동을 거의 안하시던 분이라면 더더욱 낮은 강도의 운동으로 몸에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수준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맞다고 여겨집니다.
현재 통증 부위를 봤을 때 우측 발목 사용이 전과 같지 않아 걷거나 자전거를 밟을 때 정상적인 motion 이 나오지 않아 다른 근육들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어 나타나는 근육통 증상으로 생각됩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에 운동 후 적당한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해주신다면 통증이 조금 빨리 없어지리라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인대 손상 등이 없는 단순발목염좌 이후 대부분의 경우 통증 및 재손상의 우려 등으로 스스로 움직임을 제한하게 되며 이로 인해 비정상적인 관절운동을 하게 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런 운동패턴이 굳어져서 보행 등의 일상생활에서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비정상적인 관절운동의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비정상 움직임을 정상으로 돌려놓지 않고 바로 운동을 하게 되면 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하여 평소 사용하지 않는 다른 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되어 말씀하신 것과 같은 하지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게 되면 허리, 등, 어깨, 목으로 통증이 올라올 수 있게 됩니다.

우선은 전문재활치료를 하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시어 발목의 관절가동범위, 근력, 고유수용감각 등을 정상으로 돌려놓는 과정을 병행하면서 저강도의 운동으로 몸상태를 만든 후에 운동량을 서서히 늘려 나가시는게 정상에 가까운 완전한 회복과 손상 이전보다 더 좋은 몸상태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되어집니다.

치료 잘 받으시고 건강한 생활 영위하시길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