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머리 만지는 습관이 점점 심해져요 ㅠㅠ

현재 대학교를 다니는 24세 남자 학생입니다.
군복무를 하기 전에는 지니고 있지 않지만 군 제대 후 이 습관이 생기게 되고 현재 저의 모든 생활로 하여금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받게 하고 있습니다.
현재로부터 2년전 저는 친구의 무심코 던진 말 한마디로 제 습관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너 왜 이렇게 머리를 만지고 비비꼬고 뜯냐?"라는 말을 듣자마자 근처 거울을 통해 제가 머리를 만지고 있는 제 모습을 보고 처음에 별거 아니겠지 하고 넘겼습니다.
하지만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지며 제 생활에 상당히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과제를 할 때 10분만에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이 습관이 동시에 행해진 결과 1시간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현재는 모든 생활영역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이 습관을 위해 아무 노력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머리를 짧게 하기
-모자를 착용하여 다니기
-다른 일에 집중해보기
-정신과 진료 받아보기
위와 같은 노력뿐 아니라 여러 방법을 시도하였지만 현재 점점 심해져 가고 있습니다.
심지어 지금 글을 적고 있으면서도 만지고 있는 것을 보고 빨리 고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싶은 것이 저의 간절한 소망입니다.
이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나 경험으로 해결 된 것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머리 만지는 습관이 점점 심해져요 ㅠㅠ
김성화
김성화[전문의] 마마라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성화 입니다.

현재 머리카락을 만지는 행동 및 이를 줄이기 위한 여러 시도에도 증상이 악화되어 많이 힘든 상황으로 생각됩니다.

질문자의 내용을 읽어보면 발모벽 (Trichotillomania, hair-pulling disorder)이 의심됩니다.
발모벽의 경우 과거 진단 (DSM-IV)에서는 머리카락을 뽑기 전 강한 긴장을 느끼고, 머리카락을 만진 후 안정감을 느낀다는 가정 하에 충동조절 장애 (impulse-control disorder)에 속했으나, 최근 진단기준(DSM-5)에서는 강박과 관련된 질환에 속해 있습니다.

'강박'과 같이 내가 하는 행동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고 그 행동을 줄이거나 멈추기 위한 시도를 많이 하기 때문에 더욱 힘들며, 이로 인해 주요우울장애 등을 함께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체의 여러 부위(두피, 속눈썹, 눈썹, 등)에 증상이 올 수 있으나 두피가 75% 정도로 가장 흔합니다. 청소년기에 주로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안타깝게도 경과는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만성적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정신건강의학과, 피부과에 내원해 함께 도움을 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정신건강의학과적으로는 행동치료(habit reversal therapy 등) 및 약물치료 등을 시행해 증상을 완화시키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다른 스트레스 요인 등에 대한 상담이 필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