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뼈 골절에 대한 비관혈적 정복술과 골유합

코뼈 골절시 성인기준 2주이상이 지나면 골유합이 발생하여 비관혈적 정복술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말은 2주의 시간동안 유합된 코뼈는 사람의 완력으로는 다시 부러지게 할수없다는 의미입니까?
물론 단단한 부위로 거리를 두고 힘껏 타격을 가하면 당연히 부러지겠지만 밀착한 상태에서 있는 힘껏 누른다고해서 부러지는 건 아닌겁니까?
정복술 이후 두달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병원에서는 완치되려면 6개월은 있어야한다고 하여 아직 코뼈에 조심스러움이 많습니다 6개월이 지나기 전에는 쉽게 다시 부러질수있다는 것이 골절부위를 마구 비비거나 힘껏 짓눌러도 부러진다는 것인지 단단한 도구로 힘껏 맞았을 때 부러질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인지 알고싶습니다
이러한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제가 레슬링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코에 강한 타격이 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코가 짓눌리는 상황은 많이 발생하기에 운동 강도를 어느정도로 조절을 해야할지 조언을 얻고싶기 때문입니다


답변

Re : 코뼈 골절에 대한 비관혈적 정복술과 골유합
김대희
김대희[전문의] 아이델성형외과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김대희 입니다.

코뼈골절로 정복술을 받으셨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골절이 있었던 부위에 강하게 누르는 힘이 작용했을 때도 다시 부러지게 될 확률이 정상의 경우보다 높습니다.

임상적으로 코뼈골절 수술이후 부러졌던 뼈가 다시 붙는데(골유합) 최소 3-4 주간의 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가벼운 일상생활에는 무리가 없지만, 한 번 부러졌던 부위는 정상 뼈보다 외부충격에 약하며 코뼈의 경우 매우 얇고 돌출되어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골절에 더 취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흔히 피부가 찢어져 봉합했던 부위도 실밥을 뽑고나면 치료가 끝난 것으로 생각하지만, 최소 8주가 지나야 정상 피부의 80%선으로 회복된다고 되어있는 것과 비슷한 이치이며 뼈가 일단 유합된 이후에도 세포단위에서 지속적으로 치유(힐링,리모델링)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지만 병원에서 6개월이라는 기간을 설명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직업적으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현실적인 부분이 있으므로 현재 상황과 본인의 판단 하에 운동을 진행하시되, 설명드린 부분에 대한 가능성을 숙지하시고 가능한 범위에서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