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식도염 약 먹고 있습니다.
속이 항상 더부룩하고 음식물섭취만 해도 트림을 너무 자주하게되고 가스가 많이있어서 방귀도 자주 많이나옵니다.
작년에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했는데 툭별한이상은 없어요
동네의원가면 역류성 식도염이라해서 식도염 약 먹고 있습니다.
답변
Re : 식도염 약 먹고 있습니다.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내시경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기능성 소화불량, 과민성장증후군, 식도과민증 등의 질환이 의심됩니다. 단순한 역류성식도염이라면 약을 드시면 보통 증상이 사라집니다.
소화기질환 전문 내과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답변
Re : 식도염 약 먹고 있습니다.
전미연
전미연[영양사] 쥬비스강남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전미연 입니다.
속이 더부룩 하고 가스가 계속 차고 있다면
가스가 생기는 원인을 파악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 몸에서 가스가 생길 때가 언제인지를 보게 되면
급하게 먹으면서 산소가 함께 과잉 섭취 되면서 트름으로 나올 수 있으며,
혹은 대사 되는 과정에서 장 속에서 가스가 생성 될 경우 방귀의 형태로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뿐만 아니라 다른 측면에서 보게 되면
몸 속에서 음식물이 부패 되는 과정 중에서 생기는 가스로 인해
더부룩 하거나 계속해서 가스가 생성 되는 걸 생각할 수 있는데요,
부패가 되는 이유는 우리 몸에서 소화되지 못한 형태가 남아 있을 때
체온으로 인해 일종의 썩는 과정이라고 보면 쉽게 생각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부패가 주로 되는 건 바로 단백질.
밀가루 속에 있는 밀단백질(글루텐)의 경우에는 소화 되기 어렵기 때문에
몸 안에 주로 자리를 잡으며 부패가 되고,
단백질 섭취를 과잉으로 하실 경우 소화기능이 약하다면 계속해서
부패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과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활동량, 그리고 과식이 아닌 정량의 식사
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순환 운동 등의 활동을
진행해 주시길 추천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