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최근 4개월 사이 체지방이랑 몸무게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30세. 여성. 사무직.156cm. 55cm. 주3회 필라테스 1시간 중.
아녕하세요. 최근 4개월동안 몸무게 3키로그램 체지방 2kg이 늘었습니다
내장지방 또한 늘었습니다.
그 전만해도 인바디 기계로 체크를 했는데 2년정도 몸무게는 52키로 체지방은 18kg수준이었는데 최근 4개월 사이 체지방이랑 몸무게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체질상 술은 전혀 못 먹고 과식이나 야식은 1달에 1번 할까할 정도입니다. 체지방 특히 내장지방을 빼기 위한 운동이나 식이습관을 개선해야할것 같아 도움요청합니다
내장지방이 는 이유를 모르겟어서 충격이 큽니다.. 방법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 최근 4개월 사이 체지방이랑 몸무게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단순당질 음식의 경우 섭취시 체내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저하를 시켜 포만감을 주지않아 많은 음식물을 더 섭취하도록 신호를 보냅니다.
결국 단순당질의 체내에서 지방을 축적시켜 몸속 지방이 쌓이는데 원인이 됩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답변
Re : 최근 4개월 사이 체지방이랑 몸무게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복부는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이 함께 있는 유일한 신체부위입니다.
흔히 윗배 비만을 내장지방형 복부비만이라 하며, 아랫배 비만을 피하지방형 복부비만이라 하구요.
감량 순서는 내장지방이 먼저 연소되기 때문에 윗배부터 사이즈가 줄어드는게 보이실 겁니다.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을 모두 제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규칙적인 식사 시간, 적적량의 식사 및 활동량
특히 내장지방 제거에 좋은 섬유소가 많은 해조류, 채소 등의 섭취를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도 복부비만의 주 원인이니 스트레칭, 반식욕, 명상,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 조절에도 신경써 주시구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에 대항하기 위해 코티졸이라는 호르몬이 분비. 이 호르몬이 주로 복부비만을 일으키기 때문)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최근 4개월 사이 체지방이랑 몸무게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사람의 지방은 크게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피하지방이 유난히 발달한 경우 피하지방형 비만, 내장지방이 과잉 축적된 경우를 내장지방형 비만이라고 합니다.
내장지방은 말 그래로 내장과 간 등에 붙는 지방입니다. 생활습관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일반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축적되기 쉽습니다. 내장지방은 당뇨병과 고지혈증, 고혈압 등 생활습관병을 일으키는 주볌이 될 분 아니라 동맥경화에 합병하는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형 비만인 사람은 흐트러진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 비만 해소의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량을 줄이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식생활 등 흐트러진 생활습관을 점검하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의 비만 해소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서서히 고열량 식품 섭취를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강도 운동은 본인이 할 수 있는 최대 운동능력의 70% 내외를 발휘하는 것으로 운동할 때 옆 사람과 약간의 대화를 할 수 있는 수준으로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강도 운동의 대표적인 예로는 산책, 속보, 조깅 등이 있습니다. 이런 운동을 20분 이상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하기 편안한 복장에 시간만 투자하면 되는 이 저강도 운동은 지방을 꾸준히 분해하여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꾸준히 필라테스 운동을 하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필라테스를 안하는날에는 유산소운동을 추가로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