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최근 심한스트레스를 받았어요.
식욕이 최고치를 달하면서 위가 엄청 커졌는지 식사량이 두배로 많아지고 금새 또 허기가져요.
배는 갑자기 남산만해졌구요.
2주사이 5kg,정도 늘었어요.
답변
Re : 최근 심한스트레스를 받았어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셨군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은 이에 대항하기 위해 코티졸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킵니다.
이 코티졸이 분비하면
1) 식욕 통제가 어렵고
2) 지방을 주로 복부에 축적시키려하며
3) 대사율이 떨어지고
4) 수면 장애
등을 유발시킵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는 체중 조절과도 관련이 깊은 것이죠.
단기간 증가한 체중이므로 식사와 활동량을 빨리 조절하시면 체중이 감량 될 것입니다.
식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식사는 하루 3끼, 규칙적인 시간에 합니다.
가장 기본이지만 체지방 감량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2) 식사하실 때에는 반드시 현미, 통밀과 같은 복합탄수화물군과 단백질군(콩,두부,생선,해산물,살코기 등)과 채소군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같은 칼로리여도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이냐 위와 같이 식사구성에 맞춘 식사이냐에 따라 포만감의 길이, 체지방 감량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한식 식단 예 : 현미밥 2/3공기+쇠고기 미역국+두부부침+콩나물무침+오이고추+김치 소량
간식 식단 예 : 호밀샌드위치+우유 / 달지 않은 씨리얼+우유+방울토마토양상추 샐러드
3) 간식은 우유 및 유제품, 달지 않은 두유, 견과류, 과일 등에서 섭취합니다.
4) 하루 물 섭취는 1리터 이상 합니다.
5) 금주합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최근 심한스트레스를 받았어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가벼운 스트레스는 적당한 긴장감을 주어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계속 공급되는 ‘만성화’가 시작되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살고 있으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방법 중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폐과 심장, 뇌에 맑은 산소를 공급해 잡념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며 체력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을 시작한 후 스스로 건강하다는 느낌을 받는데, 이는 뇌에서 엔도르핀 생성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효과입니다. 엔도르핀은 천연 항우울 성분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운동 후의 피로감을 만족감으로 바꿔줍니다.
스트레스 해소 운동법으로는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계단오르내리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의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추천됩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낮은 강도의 스트레스뿐 아니라 과도한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나쁜 반응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