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하루만에 갑자기 몸무게가 늘어나기도 하나요?
Q.다이어트 중 식단으로 인한 염분 섭취로 하루만에 갑자기 몸무게가 늘어나기도 하나요?
ㅡㅡㅡㅡㅡㅡㅡ
175cm 74kg 25세 남성입니다.
현재 무산소운동 위주로 운동을 하고있고
탄수화물,지방 양은 가급적 절제 하면서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 중입니다.
주말에는 가족과 외식,식사가 잦아서 식단 관리가 약간 힘든데요
어제는 탄수화물 식단(짬뽕)으로 짜게 먹었더니 하루만에 0.5kg이 증가했습니다.
저번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가 금방 빼긴 했었고 몸무게는 숫자에 불과하다지만 다소 충격이 있긴하네요
다시 식단조절을 하면 되지만 그래도 잘 빠지는 중에 몸무게가 하루사이로 갑자기 늘어나니 너무 아쉬워서 질문 드립니다
답변
Re : 하루만에 갑자기 몸무게가 늘어나기도 하나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염분 속 나트륨이 체내로 들어가면 수분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어 부종을 일으킵니다.
이로 인해 말씀하시는 것처럼 체중이 늘리도 하구요.
이 때의 체중은 체지방의 증가로 인한 증가가 아닌 체수분에 의한 증가로 운동 및 반식욕, 식단 조절로
금방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의 성질로 인해 짠 음식 섭취 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현상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외식 중 짬뽕과 칼국수 등의 대표적인 고나트륨 외식음식이니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다른 메뉴를 선택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하루만에 갑자기 몸무게가 늘어나기도 하나요?
이원우
이원우[운동전문가] 헬스엔젤PT팀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원우 입니다.
하루에도 1~2kg의 체중 변화가 일어나는 건 이상한 건 아니에요^^
섭취하는 음식양이 많다면 체중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다만 짧은 기간에 많은 체중이 늘었다면 그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