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당화혈색소 검사결과가 6.4나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쥐띠 60년생 여자입니다 키는160 몸무게 54키로
당뇨가족력이 있구요 내당능장애로 지낸지가 10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당뇨합병증으로 돌아가신 어머니를 보면서 당뇨에 걸리지 않을려고 무진 노력하고 지냅니다 그러다보니 이렇게 푹푹찌는 무더위에도 하루도 빠지지않고매일 3시간 이상씩 산행을하고 .음식도 가끔식은 폭식을하지만 소식할려고 애를씁니다
그런데 삼개월마다 당화혈색소를 검사하는데 2윌과 5월엔 당화혈색소검사결과 5.7이 나오더니 나름꾸준히 운동과음식 조절을했다고 생각하는데 당화혈색소 검사결과가 6.4나 나왔습니다
새벽등산을 3시간쯤하고 바로 당화혈색소검사를해서그런가 싶기도하구요 또 혈액이 다른분과 바뀌었나 싶기도하구요 그래서 다른병원에가서 다시 검사를 해야하나 싶기도하구요
선생님께 답답한맘을 여쭈어 봅니다
답변 부탁드리며 감사 합니다
답변
Re : 당화혈색소 검사결과가 6.4나 나왔습니다
정세진
정세진[전문의] 연세마두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당화혈색소가 6.5이하이면 약물 복용은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므로 식생활 습관 및 운동을 조절 하면서 경과 관찰 하면 됩니다. 다시 검사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답변
Re : 당화혈색소 검사결과가 6.4나 나왔습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않는 유산소운동,식사를 함께 관리하시면서 혈당체크를 추적검사를 꾸준히 하시기바랍니다.
특히 단순당질섭취는 피해주시고,복합당질로 섭취해주시면서,당수치가 높은음식들을 주의하셔야하는데요,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공기 ,단백질15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하루허용량밥1공기분량,우유500미리이하,견과류10알기준으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치즈, 브로콜리, 두부, 멸치, 우유, 오렌지, 버섯,아몬드, 빼째 먹는 생선, 미역 등 골고루 챙겨먹기 바랍니다.
가까운 보건소에서 체지방, 근력, 수분, 기초대사량을 확인하시면 보다 정확한 현재 몸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변
Re : 당화혈색소 검사결과가 6.4나 나왔습니다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당뇨가족력에 내당능장애로 꾸준히 관리하고 계신 것은 잘하고 계십니다.
당화혈색소 6.4는 당뇨진단 기준에는 못미치는 수치이나 가족력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당뇨전단계로 의심이 됩니다.
한편 당화혈색소는 대략 3개월간의 몸안에서의 혈당 조절상태를 평가하는 것으로 최근 일시적인 운동 및 식사여부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물론 오류일수도 있으나 타병원에서 굳이 다시 측정하실 필요는 없으며 6.4가 맞다고 해도 아직은 약물치료가 필요한 단계는 아니므로 운동 및 식이조절 열심히 해보시고 3개월후 다시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