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이상태로 유지되면 혈압약을 안먹어도 되나요?
고혈약을 10년간 먹어왔는데 최근 더위 때문인지 앉았다 일어나면 심하게 어지러워서 혈압을 재어보니 102/73 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헐압약을 3일 동안 복용을 안하고
혈압을 측정하니 111/82로 나옵니다
이상태로 유지되면 혈압약을 안먹어도 되나요?
나이는 56세이고 최근 3달 동안 걷기운동을 꾸준히해서 몸우게를 4키로 정도 감량한 상태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이상태로 유지되면 혈압약을 안먹어도 되나요?
이상욱
이상욱[전문의] 인천참사랑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상욱 입니다.
마치 뜨거운 탕에 들어가 앉아 있다가 일어나면
갑자기 현기증이 나는 것 처럼
날씨가 더워지면 우리몸의 혈관이 이완이 되며 혈압이 조금씩 낮게 나오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심장은 그만큼 일을 더 많이 해야하기 때문이죠.
혈압약을 복용하기 시작한 이유는 혈압이 높아서 이지만,
원래 혈압약을 복용하는 이유는 혈압 자체 보다는
내 몸에서 혈압을 스스로 조절해야하는 심장이나, 신장과 같은 기관을 보호해서
결국, 뇌경색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성 질환이 나타나는것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즉, 혈압이라는 것은 눈으로 보이는 지표이지만
그것이 목표라기 보다는 실제는 이들을 조절하는 기관들을 보호하는게 목적입니다.
약을 드시다가 안드시면 일시적으로는 한동안 혈압은 낮게 유지가 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내 장기는 더 일을 많이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일시적인 혈압 저하를 영구적인 고혈압이 해결되었다는 것으로 해석하지 마시고
조절은 하시되 끊지는 마시고
약 처방해 주시는 선생님과 이부분에 대하여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이상태로 유지되면 혈압약을 안먹어도 되나요?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혈압이 잘조절된다면 혈압약을 줄이거나 끊는것도 고려해볼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운동을 많이 하시면서 체중도 빠지셔서 혈압이 떨어진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의적으로 끊지 마시고 병원에 가셔서 상담하셔서 중단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Re : 이상태로 유지되면 혈압약을 안먹어도 되나요?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혈압약복용관련여부는 현재 단니는병원 전문의처방지시에 따르셔야합니다
유산소운동을 매일 꾸준히 먼저한다는것에 초점을 두시면서 식사와함께 병행하시기바랍니다.평상시 생활습관에서는 음식과 운동모두 건강하게 관리하셔야합니다.
운동을 매일 50분씩 꾸준히 유산소,근력등 병행하시면서 관리하시고 식사의경우,
염분함량주의,아침에 빨간색과일과 야채는 피를 맑게해주시고 혈액순환을 잘되게 도와줍니다
식전30분전 사과반쪽섭취를 매일꾸준히 해주세요.,
또한 자극적인 맵고 짠 음식들-외식횟수조절/찌개류,국밥종류의 국물류를 주의해주시고,
몸속나트륨함량배출에 도움되는 칼륨식품-특히 외식했을경우 섭취해주세요.
하체의경우,부종감이심하거나,혈액순환이잘되지않거나 ,자극적인음식선호하는경우, 또는 후천적 생활습관에서 오래앉아있거나 오래서있는 직업이나 생활을 오랫동안 하는경우있대요,
칼륨식품(오이/토마토/우유/고구마/단호박/계란)을 챙겨먹으면서 하체는 유산소 스트레칭으로 다리를 풀어주세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답변
Re : 이상태로 유지되면 혈압약을 안먹어도 되나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2.53으로 정상에 속합니다. 고혈압이 진단 된 경우 일주일에 3~7일 또는 거의 매일, 속보, 조깅, 자전거, 등산 등의 운동을 1회 운동 시 30~60분 정도로 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이 끝난 다음엔 1시간 이내에 안정상태로 회복되고, 피로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운동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러한 운동효과는 운동시작 후 3-6개월 정도는 지나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그냥 운동이 아니라 꾸준한 운동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혈압약은 꾸준한 약물치료와 생활용법으로 일정기간 혈압이 잘 조절된다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중단하거나 줄일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