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살은 찌는데 키가 그만큼 크지 않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중학교 1학년 학생입니다.요즘에 고민이 하나 있어요.살은 찌는데 키가 그만큼 크지 않고 있어요.제가 지금 62kg에 158.6cm거든요.운동은 걷기와 헬스장 1시간다니고요,밥도 아침점심 저녘 잘 먹고 있어요.매일 우유 한컵씩 마시고요.얼마나 많이 클수있을까요?


답변

Re : 살은 찌는데 키가 그만큼 크지 않고 있어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키 성장은 유전적인 영향이 20% 나머지 80%는 영양, 수면, 운동 등 활동으로 인한 외부 환경이 많이 좌우 합니다.

키가 자라는 것을 정리하자면,

엄마 뱃속에서 10개월동안:약 50cm 크고

출생~만 1세:1년에 약 18~20cm

만 1세~만 3세:1년에 약 12~13cm

일반성장기(만 3세~사춘기 이전):1년에 약 5~7cm

급속성장기(사춘기초반~사춘기중반):여자:1년에 약 6~11cm,남자: 1년에 약 8~13cm

감속성장기(사춘기중반~후반):1년차 3~5cm,2년차 1~3cm

무성장판기(성장판이 닫힌 이후 20세전후 까지):1년에 영점 몇cm~2cm


질문자님의 경우 급속성장기에 해당이 되므로 현재 키가 크는 생활습관을 꾸준히 유지하신다면 1년에 8~13cm 정도 충분히 크실 수 있겠습니다.

주로 키 성장 요인으로 유전적인 영향보다는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영향이 미치므로 키성장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칼슘제가 있고 건강기능식품으로 뉴질랜드산 초유가 있습니다. 초유의 경우 성장인자 면역글로불린이 풍부하게 많으므로 이왕이면 성장특허증이 있는 제품으로 상담 후 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유전적 예상키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아버지 키)+(어머니 키)÷2+6.5cm=(유전적 예상키)
여자:(아버지 키)+(어머니 키)÷2-6.5cm=(유전적 예상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은 찌는데 키가 그만큼 크지 않고 있어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개인 및 성장판의 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만14~15세 사이에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하여 만19~20세경 성장이 끝나게 되며, 남자보다 여자에서 1~2세 먼저 성장이 끝나게 됩니다. 정확한 성장 가능에 대해 병원 진료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4.65로 정상에 속합니다. 무리한 운동보다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고른 영양섭취와 조깅, 걷기, 수영, 스트레칭, 체조, 테니스, 농구, 탁구, 댄스, 배드민턴, 배구, 에어로빅, 계단 오르기 등 팔다리와 온몸을 쭉쭉 뻗을 수 있는 운동을 권합니다. 운동을 하여 가장 많이 다치는 곳은 성장판과 힘줄 부착 부위, 장딴지 근육, 아킬레스건, 무릎관절 등이기 때문에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닭가슴살, 쇠고기, 우유, 계란, 참치류와 단백질류의 음식은 근육량을 늘리고 성장에도 좋은 영향을 주니 섭취 비율을 높이고 떡볶이, 과자, 튀김, 빵 등의 간식과 야식 섭취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