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출산 후 허리와 발목 관절이 아파서 운동을 해야하는데 뭘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에요
출산 후 허리와 발목 관절이 아파서 운동을 해야하는데 뭘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에요 평소 육아와 가사노동 시간은 많지만 운동을 전혀 안 해서 근력도 많이 부족하고요 그리고 조금만 피곤해도 얼굴과 다리가 많이 부어요 운동이나 식습관을 어떻게 해야할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
Re : 출산 후 허리와 발목 관절이 아파서 운동을 해야하는데 ...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육아를 하면서 운동시간을 따로 빼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운동은 간단하지만 아무때나 어느곳에서나 가능한 것을 찾아야 합니다. 아이가 자는 시간이라면 집에서 할수 있는 운동을 해야하는데, 몇가지 추천드리겠습니다.
요가를 배우셨다면 요가동작중 5가지 이내, 스트레칭 동작도 좋구요. 하루에 5회이상. 한번할때 5~10분정도 꾸준히 해주세요.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절운동'입니다. 무릎관절이 아주 나쁘지 않다면 절운동이 가장 적절한 운동일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스쿼트나 발들었다내리기 크런치 등 집안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많습니다.
중요한것은 꾸준히 하려는 마음가짐과 결심이므로 시작이 매우 중요합니다.
식습관에서 먼저 하실 것은 일정한 시간에 되도록 식사를 하시는 것입니다. 육아중 가장 힘든게 이부분인데, 잘 안되더라도 지키려고 노력하시면 점점 비슷하게 되어갑니다.
드시고 싶은것은 드시되(인스턴트, 단음식, 자극적인것은 자제하시고) 일정량을 정하고 넘기지는 마세요.
도움이 되셨길 바랄께요~^^
아이도 잘 키우시고~!
답변
Re : 출산 후 허리와 발목 관절이 아파서 운동을 해야하는데 ...
안희진
안희진[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희진 입니다.
출산후 약해진 관절로 인해 무리하게 운동을 하는 것이 힘든 상황이신데요,
운동은 건강 목적으로 꼭 필요한 활동이나,
질문자님의 몸상태에 따라서 맞추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력이 부족하고, 피로도가 높은 상태에서, 무조건적인 운동을 한다면
관절에 무리가 올 수도 있고, 오히려 운동후에 피로도가 더 쌓이거나
식욕조절이 되지 않아서 더 폭식을 하며 체중이 증가할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체력이 약해진 상황이라면, 근육운동을 할 때 필요한 영양소인 칼슘과 마그네슘!
현미나 콩, 쌈채소, 생오징어, 견과류, 멸치, 버섯 등을 챙겨주시면서
영양소 기반의 한식을 먼저 챙겨주시고,
그 후에 중저강도의 스트레칭 기반의 활동을 하시길 추천합니다.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찾아 해결하는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