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특정 상황에서의 혀의 전체적인 부종 증상

2018년 5월 말부터 전조증상 등이 없이 특정 상황에서 혀의 부종이 발생하여 입을 벌리면 혀가 전체적으로 커져서 이빨 위에 걸쳐있고 잇자국이 선명하게 찍혀있으며 간혹 입이 마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주로 혀가 붓는 상황은 매우 짠 음식을 먹은 후, 포도주스 등 신 음식을 먹은 후, 사정 행위 직후 30분~2시간 이내입니다.

혀의 부종 증상은 보통 1~2일 이후에 회복됩니다.

호흡곤란 등의 다른 신체적 증상은 없습니다만 평소에도 있던 가려움증이 이 증상이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항히스타민제를 먹을경우 혀의 붓기가 일부 가라앉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완전히 가라앉지는 않으며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건강염려증과 근접한 증상이 있어 저 상황에 돌입한 이후 이 증상에 대한 염려를 매우 하게 되며, 약간의 혀의 부종이라도 있으면 매우 불안한 상태가 됩니다. 또한 요즘들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있기도 합니다.

혀의 부종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것과, 병원을 간다면 어떤 과로 가야하는지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특정 상황에서의 혀의 전체적인 부종 증상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평소 알레르기가 있어 특정음식을 섭취했을때 혀가 붓는 일종의 혈관성 부종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원인이 될만한 상황을 피하는게 가장 좋겠고 혀가 붓는 증상이 자주일어난다면 항히스타민제 외에도 스테로이드 복용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내과나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서 증상이 지속되면 진료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비타민 부족의 경우에도 혀가 마르고 이 자국이 날수 있으니 비타민 B 12, 아연 등을 섭취하는게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