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 소리나는거 병원가서 물리치료 받으면 나을까요??

4~5전인가 스쿼트를 하다가 자세가 잘못 됐는지 그 때 왼쪽무릎이 안좋아진 것 같은데..
그 땐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고 병원도 안 갔어요.
그 당시 팔자 걸음이 심해서 스쿼트할 때 발 방향 때문에 힘들었지만 그래도 그냥 했죠ㅠㅠ

지금은 양쪽 다 소리가 나지만 왼쪽이 더 심한거 같고, 통증은 거~의 없지만 바닥에 무릎대고 스트레칭하는거 할 때만 조금 불안한 정도의 느낌이랄까???
문제는 앉았다 일어날 때 소리가 너무 크게 나요ㅠㅠ

허리가 안좋아서 스트레칭 및 운동은 매일 해야하거든요ㅠㅠ

무릎 소리나는거 병원가서 물리치료 받으면 나을까요??
병원 안가고 스트레칭이나 운동으로는 고칠 수 없을까요??


답변

Re : 4~5전인가 스쿼트를 하다가 자세가 잘못 됐는지 그 때 ...
정유영
정유영[전문의] 날개바로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정유영 입니다.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것은 대부분 큰 문제는 아닙니다. 힘줄에서 나는 소리가 대부분이며 통증이 없다면 크게 신경쓸필요
없습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도 앉았다 일어나면서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스쿼트 운동은 지속적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무릎 소리나는거 병원가서 물리치료 받으면 나을까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무릎에 통증이 전혀 없는 상태로, 소리만 들리는 경우라면 무릎 안의 연부조직 마찰이나 슬개골의 마찰 때문에 생기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 지속 시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무릎이 좋지 않을 경우 무릎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허벅지 근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전거 타기는 체중을 다 싣지 않으면서 허벅지 근육을 단력시킬 수 있어 골다공증, 노약자, 관절염 환자에게도 추천됩니다.

그러나 자전거 타는 자세가 좋지 않거나 너무 오랜 시간 타는 경우 허벅지, 엉덩이, 꼬리뼈에 통증과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충분한 준비운동 없이 자전거를 타거나, 페달에 놓인 발 위치가 나쁘거나 균등하지 못한 힘으로 페달을 돌리는 경우는 무릎이나 발목에 통증이 올 수 있으니 자전거 타기 전 스트레칭이 중요합니다. 10~15분 동안 상반신보다 하반신, 특히 허벅지 앞쪽과 바깥쪽을 스트레칭 해주며 울퉁불퉁한 길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