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56세남성 탈모로인해 6년정도 피나테드복용하다 2년전부터는 두테드를 복용합니다

56세남성 탈모로인해 6년정도 피나테드복용하다 2년전부터는 두테드를 복용합니다 그렌데 탈모가 더진행된것같은데 두약의 효능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56세남성 탈모로인해 6년정도 피나테드복용하다 2년전부 ...
전일선
전일선[전문의] 예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전일선 입니다.
남성형 탈모는 정수리 앞쪽 모발에 존재하는 남성호르몬 수용체에 남성호르몬에 결합하면 모근이 퇴화되고 작아지다 없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남성형 탈모에 사용하는 복용약제는 이 남성호르몬 수용체에 남성호르몬이 결합하는 과정을 차단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 차단하는 과정이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활성화가 되어야 수용체와 결합할수 있는데 이 활성화에 관려하는 효소가 5-@- reductase라는 환원효소입니다. 여기에는 1,2형이 존재하고 주로 남성형 탈모에는 2형이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피나스테라이드계의 약물 (프로페시아, 등등)이 사용됩니다.
또한 이약물만이 FDA에서 공인받은 유일한 약물이구요.
두타스테라이드는 5-@-reductase 1,2형 모두를 차단하는 약물이며 효과면에서는 더 나은 효과를 보인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피나스테라이드보다 사용기간이 짧고 장기 부작용면에서 더 많은 부작용이 있을수 있다는 가능성때문에 FDA에서 승인을 받지 못한 상황입니다.
효과에서 뒤떨어지지는 않는다고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