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육통이요. 스쿼트+하체운동을 20분 했어요.

근육통이요. 스쿼트+하체운동을 20분 했어요. 그리고 씻고 집에 와서 쉬었구요. 어제까지는 다리가 아프거나 이런 게 없었는데 자고 일어나서 눈뜨니까 하체쪽이 너무 아픕니다. 허벅지,엉덩이 부위가 엄청 땡겨요.

왜 근육통은 다음날 생기나요? 그리고 극심한 운동으로 근육통을 겪는건 추후에 몸에 안 좋나요? 근육통이 안생기도록 운동해야 하나요?


답변

Re : 근육통이요. 스쿼트+하체운동을 20분 했어요.
노민현
노민현[전문의] 고운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노민현 입니다.

최근의 무리한 사용에 따른 주변부 조직의 과긴장에 따른 일시적인 단순 근육통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가볍게 스트레칭 위주로 풀어주시고,
증상이 계속 된다면 마취통증의학과 방문하셔서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근육통이요. 스쿼트+하체운동을 20분 했어요. 그리고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운동 후에 근육통이 생기셨군요. 운동 하신 뒤에 꼭 스트레칭을 해 주세요!

▶[근육통]
운동 후 나타나는 근육통은 해당 근육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나타나는데요, 운동 후 근육에는 피로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피로물질의 제거와 근육 피로의 회복을 위해 운동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근력 운동은 근육에 자극을 주며 근육을 손상시키는 운동이기 때문에 이러한 근육통이 있을 경우 운동을 또 반복하는 것은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통이 있을 경우 무리하게 근육운동을 지속하시지 말고 근력운동은 주 3회 정도로, 하루 텀을 두고 실천해주세요.

또한 근육통 해소를 위해선 따뜻한 샤워, 온찜질 등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운동 후 정리운동을 통해 피로물질이 쌓이는 것을 줄여보세요.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