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통풍치수가80나와서 병원에서 주사와통풍약을처방받아 먹고 있읍니다!
통풍치수가80나와서 병원에서 주사와통풍약을처방받아 먹고 있읍니다!자연적으로 정상치수에 맞출방법 없읍니까?
답변
Re : 통풍치수가80나와서 병원에서 주사와통풍약을처방받아 먹고 ...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 입니다.
아래의 식단과 운동에 관한 내용을 잘 따라서 하십시오. 그리고 피 검사를 해서 결과를 비교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1. 식이
-저 퓨린 식이(내장이나 육류 안 들어간 음식): 채소, 과일, 감자, 우유, 치즈, 계란, 곡류 등을 섭취함
-수분 공급: 하루에 2000-3000ml 마심.
-술은 금할 것(특히 맥주는 더 위험)
-체중 감량 (지방질이 낮은 식사를 함.
2. 식생활 실천 사항
-과식을 피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
-단백질은 두부, 달걀, 우유, 살코기, 흰 살 생선 등을 이용하여 섭취
-저지방 유제품, 채소류, 과일류를 적절히 섭취
- 충분한 수분 섭취
-초기에는 무리한 운동, 등산은 피할 것.
3. 퓨린 함량에 따른 식품의 분류
1)제1군(퓨린 함량:0-15mg): 먹어도 되는 음식
- 계란, 치즈, 우유, 곡류(오트밀, 전곡은 제외), 빵, 대부분의 야채, 과일, 설탕
2)제2군(퓨린 함량: 50-150 mg): 회복 후에 먹어도 되는 음식
-흰 살 생선(도미, 농어, 넙치, 가자미, 대구, 명태, 복어 등을 흰 살 생선이라고 부릅니다)
3)제3군(퓨린 함량: 150-800 mg): 피해야 할 음식
-내장(신장, 간, 지라, 신장, 심장, 혀, 뇌 등), 민물(섭) 조개, 육즙, 거위, 정어리, 청어, 멸치, 메주, 효모, 베이컨, 고등어-등 푸른 생선(참치, 정어리, 고등어, 꽁치, 청어 등은 적당량 복용 가능).
감사합니다.
답변
Re : 통풍치수가80나와서 병원에서 주사와통풍약을처방받아 먹고 있읍니다!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통풍 관리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통풍의 치료 목표는 통증을 감소시키고, 통풍 결절과 신결석의 형성 막는 것입니다.
약물 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와 더불어 식사지침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퓨린함량이 높은 식품을 제한하는데, 아래 주의사항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1. 저지방 유제품, 아스코르빈산, 포도주 섭취가 예방 효과
2. 육류, 해산물, 알코올 음료 섭취 제한 (특히 맥주)
3. 단순당 섭취량 줄여서 체중을 줄이고 인슐린 민감도를 개선
4. 1일 3L 정도로 충분한 수분 섭취 - 요산 배설 및 신결석 형성 최소화
또한 급성기나 증세가 심할 경우에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은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 아래에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십시오.
- 내장부위(심장, 간, 지라, 신장, 뇌, 혀), 육즙, 거위, 생선류(정어리, 청어, 멸치, 고등어, 가리비조개)
* 제한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
- 달걀, 치즈, 우유, 곡류(오트밀, 전곡제외), 빵, 채소류(시금치, 버섯, 아스파라거스 외 나머지), 과일류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