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여 몸을 만들고싶은데 어떡해 시작해야할지 궁금합니다

키 182에 몸무게 84인 22살 학생입니다.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여 몸을 만들고싶은데 어떡해 시작해야할지 궁금합니다. 저언좀 해주세요


답변

Re : 키 182에 몸무게 84인 22살 학생입니다. 운동과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체지방감량 방법에 대해서 질문 주셨네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다이어트는 장기전입니다. 권장 감량 무게는 주 0.5kg 월 2kg이며, 신체에 무리 없이 또 요요 없이 감량하는 것이 중요하니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기간을 길게 잡고 건강한 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체지방 감량 식사 방법]
식사는 매 끼니를 잘 챙기시고,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시길 권장합니다. 한 끼의 식사에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가 적절히 균형잡힌 식사를 실천하셔야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지나친 식사제한은 오히려 에너지를 체내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니, 꼭 균형 잡힌 식사를 잘 챙기세요.

▶[체지방감량을 위한 운동]
운동의 경우 체중감량을 위해선 일 30분 이상, 주 4회 이상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빠르게 걷기, 줄넘기, 등산, 러닝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주 4일 이상 실천하시길 바라며, 웨이트 운동은 근육운동으로써 근육운동을 함께 할 때 체지방감량은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나고 탄탄한 신체라인을 만들 수 있게 하니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꼭 병행하셔서 건강한 체중감량을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근력 운동: 스쿼트, 런지, 플랭크, 크런치, 버피테스트, 계단오르기 10층 이상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이러한 운동 내용 외에도 어떤 운동이든 운동은 꾸준히 하면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흥미를 붙이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세요.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빨리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 182에 몸무게 84인 22살 학생입니다. 운동과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5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50g):고단백저지방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운동은 하루 1시간씩 주 5회 꾸준히 해주시구요.
유산소, 스트레칭 병합해서 관리해 주시면 더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