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식단에 문제가 있는건가요 아니면 운동량이 부족한건가요
안녕하세요 20대 직장인 여성입니다
158에 54 기초대사량 1170 근육량20 체지방량 17
몸무게는 상관없이 8월까지 무조건적으로 예쁜 몸매를 갖고싶어 운동,식단 병행하는데 쉽지않네요..(하체비만에 상체근력부족형인데 하체살좀 빼고싶어요)
제가 잘 하고 있는건지 봐주세요
아침;염안한 닭가슴살+양상추(드레싱없이)+팽이버섯(후추간 조금)
오전 간식;단백질쉐이크(ns포대유청)
점심;일반식
오후 간식 오전과 동일
저녁;간 하지않은 생두부+바나나
운동(1시간정도)
운동후 단백질쉐이크
단백질 나름 잘 챙겨먹고있고 한달동안 저 식단 유지하면서 운동병행하면서 근육 1키로늘고 체지방2키로 줄었는데
운동을 일이 바빠 한 일주일 쉬면서 근육이 0.6키로 줄고 체지방 0.3키로 늘었어요
식단에 문제가 있는건가요 아니면 운동량이 부족한건가요
고작 한달했지만 지킬거 다 지켰는데 효과도 너무 미미한것같고 이렇게 7월말까지 한다고 뭐가 달라지긴 할까 싶기도 하네요
어디가 문제인가요?
이번에 맘을 좀 독하게 먹어서 식단은 몇개월이고 유지 가능해요
잘못된점이 있다면 바로잡아주세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20대 직장인 여성입니다158에 54 기초 ...
안희진
안희진[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희진 입니다.
다이어트 중이신데, 노력하는 것 대비 효과가 미미하여 많이 속상하셨죠?
다이어트라고 하는 것이 단순히 체중만 줄이는 것이 아니라,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식단에 대한 부분을 확인해보게 되면
대체식, 무염식의 형태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 운동을 할 때 필요한 영양소인 칼슘과 마그네슘에 대한 섭취를 추천합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근육의 수축, 이완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근육운동을 통해 지방을 에너지화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식의 형태보다는 100% 한식의 형태로 추천해드리며
현미나 콩, 멸치, 버섯, 시금치, 생오징어, 녹황색채소 등에 풍부합니다.
영양소에 대한 섭취도 중요하지만, 흡수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다시 찌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찾아 해결하는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답변
Re : 식단에 문제가 있는건가요 아니면 운동량이 부족한건가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살이 빠진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저장된 지방의 분해를 말합니다. 저장된 지방의 분해는 triglyceride lipase라는 효소가 활성화되어야 일어나는데, 이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호르몬은 글루카곤과 에피네프린입니다. 글루카곤과 에피네프린을 활성화 시키려면 혈당이 낮아야 합니다. 즉, 혈당이 낮아야 저장된 지방의 분해가 일어나 살이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은, 무엇을 하느냐도 중요 하지만 무엇보다 어떻게 하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운동해도 절대로 살 안빠진다'라는 사항을 알려드리니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1. 운동은 주말에 몰아서 한다.
2. 운동 시 먹는 물 한 모금도 안 마신다.
3. 운동은 무조건 많이 힘들게 해야 한다.
4.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살이 안 찌겠지 하는 생각으로 음식을 먹고 시작한다.
5. 꽉 조이는 운동복을 입는다.=혈액순환의 적
그리고 안정 시 신진대사율이 낮은 사람은 신진대사율이 높은 사람에 비해 적은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신진대사율이란 에너지 소비율을 말하는데, 신진대사율이 높은 사람은 섭취한 열량 중 많은 부분을 에너지로 소모하지만 신진대사율이 낮은 사람은 에너지 소모량이 적어 지방으로 축적되는 양이 많게 됩니다. 반대로 신진대사 작용이 효율적으로 일어나는 사람은 적은 에너지로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적은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는 것도 건강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