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즘 부쩍 심하게 무기력감과 함께 매일 13시간정도의 수면에도 피곤함이 가시질 않습니다.

20세 남자 174/67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요즘 부쩍 심하게 무기력감과 함께 매일 13시간정도의 수면에도 피곤함이 가시질 않습니다.
단지 심리적인 이유때문일까요??


답변

Re : 20세 남자 174/67입니다.다름이 아니라 요즘 부 ...
김대현 하이닥 스코어: 7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대현 입니다.

먼저 수면시간 및 질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면의 질이 좋지 못하다면 같은 시간 수면을 취해도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 문제가 있어도 수면시간이 과다하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피로감은 우리 몸에서 느끼는 증상이라 몸만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원인이 잘 드러나지 않고 오랜 기간 지속되는 무기력, 만성피로,졸림은 대부분 뇌 신경계의 기능저하로 인해 발생합니다.

우리 뇌에는 뇌간망상체라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이곳은 뇌의 각성과 활력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간망상체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뇌간망상체를 조절하는 시상하부의 기능저하는 이러한 증상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규칙적인 생활, 적절한 식이조절(규칙적인 식사, 적은 가공식품 섭취 등),
꾸준한 운동을 먼저 병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면과다 및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건강검진을 통해 몸의 이상을 확인하거나
기력을 보하는 한방치료를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요즘 부쩍 심하게 무기력감과 함께 매일 13시간정도의 수면에도 피곤함이 가시질 않습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적당한 운동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에 쌓이는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실내에서 제자리 걷기라도 10분 정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만성피로증후군 환자의 증상 개선에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폐 기능 향상, 혈액순환 촉진, 엔도르핀 분비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감소에도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인해 심폐 기능이 향상되면 만성피로로 오는 근통증이나 관절 강직의 정도가 완화됩니다. 특히 중등도 강도를 유지하는 유산소성 운동이 효과적인데,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