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식이조절과 운동을 시작한 지 3개월 차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루 1200에서 1600 칼로리로 단백질은 몸무게만큼 지방도 충분히 먹고 있고요 일주일에 3-5회 한 시간 정도 운동을 하면서 지금은 7키로가 빠진 상태예요.
아침 : 요거트 과일 견과류 닭가슴살
점심 : 한식 (밥 반공기, 단백질 반찬 최소 1개 이상, 각종반찬)
저녁 : 고구마 or 단호박 or 잡곡밥, 닭가슴살, 야채류
간식은 두유나 견과류를 먹고 외식도 가끔 합니당
운동 : 동영상 보면서 홈트 중 / 첫달은 스피닝 1시간을 했어요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첫달 두번째 달은 생리를 잘 해서 안심하고 넘어갔는데 이번달 생리 양이 너무 적게 나와요 ㅠㅠ 주기는 맞긴 한데 생리대를 안 갈아도 될 정도로 너무 소량이라 제 몸에 이상이 생긴것 같아서 너무 불안해요..
옛날에 다이어트를 한번 한 적 있었는데 그땐 과도하게 하루 3시간 운동하고 절식을 한 탓에 그 달부터 무월경에, 세 달 뒤에는 탈모까지 와서 크게 데였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는 조심해야지 하면서 살살 하고 있는데 또 같은 일을 겪게 될까봐 두렵네요. 이럴 때는 어떡해야 할까요 ㅠㅠ
다이어트를 중단해야 할까요?
답변
Re :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식이조절과 운동을 시작한 지 3개 ...
전미연
전미연[영양사] 쥬비스강남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전미연 입니다.
호르몬 대사가 잘 되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만들어 지기에 필요한 영양소가 없는가,
혹은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서 지방 수치가 많이 떨어지지는 않았는가
다이어트 하시면서 초반에 호르몬 주기가 불규칙했던 이유는
우리 몸이 평상시와는 다른 생활 패턴과 영양소가 섭취되었기 때문일 수 있는데요
대부분 몸에 적응이 되어지면 다시 정상적으로 패턴이 돌아오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탈모, 그리고 다양한 증상을 겪고 계시다는 것은
오히려 몸에서 필요한 영양소 부족
(예를 들면 필수 아미노산에 대한 부분 부족으로 탈모 진행)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평생 할 수 없는 방법으로 다이어트 하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무작정 다이어트를 하다가 지방 수치가 많이 저하 되면
그로 인해서 여성 호르몬이 만들어 지지 못하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방법, 그리고 절식이 아닌 적정량의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조절 해주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식이조절과 운동을 시작한 지 3개월 차 되어가고 있습니다.
김희정
김희정[운동전문가] 수클리닉 필라테스 에스테틱 센터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희정 입니다.
건강하고 요요없는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 체중감량을 위한 굶기, 대체식, 양을 줄이는 다이어트, 무리한 운동다이어트가 아닌 내가 먹은만큼 스스로 대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신진대사가 높아니는 몸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때문에 굶지 않고 아침, 점심, 저녁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양으로 식사를 진행하면서 근손실 없이 체지방에서만 잘 감량할 수 있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량을 줄인다거나, 대체식 형태의 식사는 결국에는 영양소결핍상태를 유발할 확률이 높고 다이어트가 끝난 후 원래의 식량으로 돌아갔을 때 빠진 근육량 대신 체지방량이 늘어나게 되면서 요요현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끼 식사를 한식기반으로 바꾸어 주시면서 주3-4회 하루 1시간 내외의 운동량으로 다이어트 계획을 세워주세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