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치료

안녕하세요.
신경치료 마치고 크라운 씌위기 전 선생님이 편찮으셔서 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할 상황입니다.
새로 방문한 병원 상담에선 살펴보신 후 잘못되었을 경우 다시 신경치료 할 수도 있다고 말씀하셔서 걱정이 됩니다.
기존 신경치료를 해주셨던 분은 보철과 전공하신 선생님입니다.
찾아보니 신경치료는 보존과 선생님이 잘 하시는 것을 알게 되어 여쭈어요. 이미 치료한 치아라 어찌할지 고민이 되네요.

1. 임시 덮어놓은 곳을 열어보면 신경치료에 대해 재치료 여부를 바로 확인이 되는건가요?

2. 재치료 하게 되는 상황이라면 1~3,4차 까지 다시 하게 되는건지..한 번이나 두 번 정도에 해결되는지요.
마찬가지로 1주일에 한 번 씩이겠지요?

3. 재 신경치료시 처음에 이렇게 두 번에 연이어 재차 받게 되면 후에 부작용이든 아파서 재치료를 할 때
신경치료를 다신 못받고 발치해야 되는 상황이 되는거니 아닌지요.

4. 신경치료를 받은 사람들 중 일부에서 몇년 후에 아파서 신경치료를 다시 해야 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어요.
신경치료를 잘못 받아서 인가요? 잘 받고 정기검진 잘하면 평생 쓰는데에 걱정 없을까요?


도움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신경치료
홍동환
홍동환[전문의] 스탠다드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홍동환 입니다.

일단 저는 구강외과 전문의이라 위 질문은 저희 병원에 같이 일하시는 보존과 전문의 선생님과 상의해서 답변달아드립니다.

1. 신경치료에 대한 재치료가 필요한가는 아래 두가지가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A. 증상이 있냐? 예를 들어 신경치료 했는데도 뜨거운물에 반응이 있거나, 씹거나 혀로 밀면 시큰거리는 증상이 있는가?
B. 방사선 사진상 신경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았는가? 소위 치아 뿌리끝까지 깨끗하게 치료가 되었고,
치아가 누락된 치료는 없는가?
C. 임시 충전재료가 오래되어 내부가 오염되어 있는가?
=> 위 3가지 중 하나라도 이상이 있으면 재신경치료를 추천드리게 됩니다.

2. 재신경치료는 신경치료보다 훨씬 어렵고 예후도 좋지 않습니다. 보존과 전문의가 한다고 해도 성공율이 100%가 되지는 않습니다. 1주일에 한번 적으면 2번 많으면 3-4번까지 할 수 있으며 이는 치아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3. 재신경치료를 여러번 하면 할수록 신경치료 성공율은 떨어집니다. 점점 근관이 막혀가고 치료도 힘들도 예후도 좋지 않게 됩니다. 물론 다시 한번 못하는 지는 않지만 힘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 신경치료를 하고 잘 쓰는 분들은 몇십년을 쓰셔도 문제가 없는 경우가 있고, 어떤 분들은 몇년안에 탈이 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처음 신경치료 할 때 예후에 대한 어느 정도의 판단은 가능하며 특별한 말씀이 없으셨다면 몇년안에 탈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결론적으로 신경치료를 했고 증상이 없고, 사진을 찍어서 문제가 없고 임시 충전재가 잘 밀폐되어 있다면 굳이 신경치료를 다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새로 가신 곳의 선생님은 모든 가능성을 설명해주신 것 같구요. 위 내용을 바탕으로 치료 예정중인 선생님께 문의해보시면 좀더 원하시는 답변을 들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