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귀가 불편해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귀가 불편해서 질문드립니다.
어느날 갑자기 사람들의 큰소리, 제 목소리가 울리고 그날밤부터 이명이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제 숨소리도 들리구요.
소리가 울릴때 귀가 찢어질듯 아프기도 했구요.
그래서 집앞 종합병원을 가서 검사를 했더니 이관개방증이라고 하더군요. 청력은 좋고...
그리곤 이명, 이관개방증 약을 몇달먹고 이명은 조금 나아진것 같은데 귀의 불편함이 가질않아서 대학병원을 갔습니다. 그랬더니 이번엔 이관협착증이라고 하더군요..
어떻게 이렇게 다른 결과가 나오는지..ㅠ
하지만 거기서도 3개월약 먹고 차이가 없어서 그냥 살고있습니다. (그 약에 근육이완제가 있었는데 기운이 없고 계속 잠와서 일이 불가능 할 정도..)
다른방법이 없다고 하더군요ㅠㅠ
벌써 생긴지 2년이 다되어가는데 너무 답답합니다.

증상
1. 귀가 먹먹함. 그래서 귀를 더 파게 되네요.
2. 침삼키거나 하품 등..하고나면 오른쪽 귀에 근육찢어지는 소리?같은게 납니다. 억지로 귀쪽으로 힘을 주면(공기를 그쪽으로 보내는듯한..) 똑같은 소리가 나요.
3. 이명소리가 많이 작아지긴했지만 여전히...
4. 아직도 가~~~끔씩 오른쪽 귀 소리가 울려요. 특히 목소리 큰 사람이 말할때
5. 심했을때는 귀가 완전 막힌것 같았습니다. 대학병원에서도 코막고 코풀기?시켰는데 전혀 안되더라구요.
6. 이후로 두통이 정기적으로 와요. 한번은 응급실까지 가서 CT?까지 찍었습니다.

궁금한점
1.비염이 있는데 상관이 있나요?? 그리고 이전에 갑상선고주파 시술도 했었고 그 뒤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겨서 약먹고 있습니다.
2.병원도 옮겨보고 양약 반년 한약+침 반년 해볼건 다 해봤는데..어떻게하면 나을수 있을까요ㅠㅠ
3.이런 병이 생기는 이유는 뭔가요?
4.어떤 시술을 또는 수술을 했을때 생기는 경우가 있나요?
5.개방증일까요 협착증일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귀가 불편해서 질문드립니다.어느날 갑자기 ...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 입니다.


개방증 협착증, 개방증, 진단이 달라서 더욱 많이 불편하시겠네요.
개방증 협착증은 이관기능이 좋지 않은 분들께 잘 생깁니다. 뭐냐에 따라서 더 안좋고 좋고도 없고 결국엔 이관 기능이 좋지 않아 생기는 거죠. 비염과도 연관이 있기도 하구요. 최근 살이 너무 빠져도 개방증이 잘 생기구요, 단순 스트레스 때문에도, 귀 쪽으로 자주 압력이 가해 질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인을 찾으려고 ct 나 검사를 여러가지 하기보다, 대부분 약물적 치료를 우선하게 됩니다.
검사를 해도, 딱히 잘 보이는(?) 질환도 아닐뿐더러, 비싼 검사를 해도 그닥 치료에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오래 되셨다는데, 비염과 갑상선 치료도 잘 되고 있는지도 확인이 필요하며, 수술적치료는 약물치료로 정~말 안들을 경우에 한번 고려해 보는것이지, 항상 수술을 하거나, 수술을 먼저 권유하는 질환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비인후과에서 꾸준히 치료를 한번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