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정신과에서 치료받으면 불이익이 있나요?

제가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비슷한 증상이 있어서 신경정신과에서 진료와 치료를 받고 싶은데 우선 동네 내과에 먼저 들려서 상담을 받아보니 상담 마지막 즈음에 선생님께서 신경정신과 치료받으면 기록도 남고 여행갈때도 의사소견서가 있어야 한다면서 그냥 여기에서 치료하자는 식으로 말씀하셨거든요?

정말로 신경정신과에서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치료받으면 기록이 남아서 여행갈때도 의사 소견서를 받아야하고 그렇나요?

꼭 좀 알려주세요. 하마터면 내과안가고 신경정신과를 먼저 갈뻔 했는데 사실이라면 너무 충격적이네요.

사람 많은곳을 무서워하거나 비행기공포증 같은건 없고 오히려 창가쪽에 앉는걸 좋아합니다.


답변

Re : 신경정신과에서 치료받으면 불이익이 있나요?
정건
정건[전문의] 정건연세정신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정건 입니다.

신경 정신과 진료를 받는다고 여행 갈 때 의사 소견서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무슨과든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기 때문에 진료를 받으면 국민건강보험 공단에 진료 사실이 통보가됩니다.

이 진료 사실은 법적으로 비밀이 보장됩니다.

하지만, 생명 보험을 가입할 때 신경정신과 진료 사실을 고지하면 생명보험 가입이 거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료 사실을 숨기면 생명보험 가입은 가능하지만,

생명보험회사에서 보험금 지급 사유가 생겨 보험금를 지급 받을 때는 진료 사실을 보험회사에 제공하게됩니다.

그 경우, 보험이 해지될 수가 있습니다.

다른 불이익은 없는데 생명 보험을 가입할 때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일반으로 진료를 받는 경우에는 기록이 병원에만 남지만 진료비가 건강보험 진료보다 3-4배 정도 비싸게 됩니다.

필요한 생명보험이 있다면 보험을 가입하고 진료를 받으면 상관이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