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혹시 파킨스병이나 루게릭병일까요?

20세남성입니다. 고등학교 방학동안 발가락이 다쳐서 평소하던 축구를 거의2달동안 못햇습니다. 그리고 어제 축구를 하러갓는데 평소 하던거보다 공이 나가지않고 힘이 없엇습니다. 지금 양쪽 다리근육이 갑자기 꿀럭거리기도하고 부르르떨리기도 합니다.걸을때는 그러지않는데 누워잇으면 그럽니다. 강도가 새게올때도 있고 약하게부르르거릴때도 있습니다. 건강염려증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혹시 파킨스병이나 루게릭병일까요? 10초에 한번꼴로 증상이 나타납니다.평소 노래도 즐겨하는데 목소리도떨리는거 같고 팔근육도 가끔 떨립니다.. 너무 걱정되네요


답변

Re : 20세남성입니다. 고등학교 방학동안 발가락이 다쳐서 평 ...
김월민
김월민[전문의] 기분좋은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김월민 입니다.

근육의 떨림은 흔히 발생하는 현상 중에 하나입니다. 즉, 떨림이 있다고 해서 모두가 어떤 '질병'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언급하신 질병들을 당연히 고려해야겠지만, 그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의 떨림 등으로 내원하는 환자 혹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양성 다발 수축(benign fascicuation)으로서 자연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일정 시점에 다시 발생하기도 합니다.

너무 걱정하다보면, 스트레스 자체가 근육을 떨리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많이 불안하시다면, 가까운 신경과를 방문해 보세요.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겁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