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혈압과 혈당의 문제는 없었는데요 무엇이 문제 일까요
41세의 건장한 남자 입니다
183cm 98킬로 입니다 배가나오거나 뚱뚱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최근들어 걱정거리가 있어서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공복혈당과 혈압 때문인데요 혈당수치는 102~103정도가 나오구요 100이하가 정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당히 걱정이 됩니다 원인과 해결방법 관리법을 알고 싶습니다 또한 혈압의 변동이 너무나 심해서 130~157까지가 나오는데 혈압약을 먹어야할지 병원에서는 체중 조절과 식단 관리와 운동을 병행하라고 합니다 작년 에는 체중조절로 80킬로대로 유지하면서 혈압과 혈당의 문제는 없었는데요 무엇이 문제 일까요
답변
Re : 41세의 건장한 남자 입니다 183cm 98킬로 입 ...
정세진
정세진[전문의] 연세마두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공복혈당이 100-125사이인 경우는 공복혈당장애로 진단하며, 당뇨 전단계로 봅니다. 이러한 경우는 체중 조절, 운동/식이 요법을 통해 조절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권합니다. 혈압의 경우 140/90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으로 진단을 하게 되는데 현재 상태라면 약물 복용을 해도 되지만 운동 및 식이 조절을 통해서도 조절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체중이 10kg 정도 증가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답변
Re : 41세의 건장한 남자 입니다 183cm 98킬로 입 ...
프로필 비공개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가까운보건소에서 인바디 측정후,체지방,근력,수분,기초대사량,복부지방률을 확인해보시고,
꾸준한 식생활,운동을 병행하시면서 건강하게 관리하시기바랍니다.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0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00~120g)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 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 됩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단백질 중량은 15g이상, 당함량은 6g이하, 탄수화물은 15g이하인 걸로 선택해 주시고, 식사대신 끼니 해결 시 우유에 타서, 간식으로 섭취 시 물에 타서 드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혈압과 혈당의 문제는 없었는데요 무엇이 문제 일까요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7.77로 비만군에 속합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감량을 통해 혈압과 혈당 조절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밝힌 당뇨병,고혈압의 진단기준과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뇨 진단기준
1)당화혈색소 6.5%이상
2)공복혈당 126mg/dl이상
3)경구포도당부하검사 2시간 후 혈당 200mg/dl이상
4)물을 많이 마심, 소변을 자조보고 양도 많아짐, 공복감이 생기고 음식을 많이 먹음,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있으면서 아무 때나 측정한 혈당이 200mg/dl이상인 경우
2. 혈당 정상수치
1)공복혈당 : 100mg/dl미만
2)식후 2시간 혈당 : 90~140mg/dl미만
3)당화혈색소 5.7%미만
3. 고혈압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정상혈압을 수축기혈압 120mmHg이하, 이완기혈압 80mmHg이하로 정의하였습니다.
그러나 혈압은 측정 시간과 장소, 몸의 자세, 정신적인 긴장, 활동 등에 의해 달라지므로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여 지속적인 혈압을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럽게 강도 높은 운동을 하게 되면, 근골격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칭으로 가벼운 준비운동을 시작으로 빠르게 걷기, 달리기, 자전거타기,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등의 근력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