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전방십자인대를수술하고2개월이지났어요

전방십자인대를수술하고2개월이지났어요요오전1시간정도 오후1시간반정도일주일에2번도수치료까지저의움직임입니다체중이5킬로늘어161에50인데48이제일베스트인데어떤식으로다이어트를해야할까요?아직목발을짚고생활중


답변

Re : 전방십자인대를수술하고2개월이지났어요요오전1시간정도 오후 ...
이동환
이동환[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동환 입니다.

우선 질문에 대한 저의 생각은 현재 하체가 목발을 짚고 다니는 상태에서 하체가 포함되는 유산소운동은 불가능 하여
상체를 이용하는 상체에르고미터 운동기구가 있는 곳에서 상체를 이용한 유산소운동이 제일 도움이 되실거 같네요
현재로는 체중을 줄이는 목적보단 수술후 무릎의 각도와 수술한 다리의 근력향상에 초점을 맞추는것이 제일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전방십자인대를수술하고2개월이지났어요요오전1시간정도 오후 ...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활동이 줄어들면서 체중이 늘어나 걱정이 많으시군요.

현재는 수술부위의 치료와 회복에 더 중점을 맞추어야 하지만,
늘어나는 체중으로 인해 너무 걱정이 되신다면 소모하는 열량을 감안하여 섭취량을 조금 줄여보는 방법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술 후 회복을 휘해서는 단백질 급원인 육류, 생선, 달걀, 콩류 등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
식사와 간식의 양 또는 횟수를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시로 적절한 스트레칭을 실시하는 것이 신체활동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중 극심한 다이어트는 치료효과를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규칙적인 시간에 균형잡힌 식사를 적절한 양으로 드시는 것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 반식 : 세 끼니 규칙적인 시간에 섭취하되, 평소 섭취량의 절반으로 섭취량을 줄입니다.
2. 식품 선택 : 섭취량 전체의 1/2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반찬, 1/4은 복합당질 식품(쌀, 보리, 호밀, 귀리, 보리 등), 1/4은 어육류 반찬(고기, 생선, 두부, 달걀 등)로 구성합니다.
3. 수분 섭취 : 하루 1.5~2L의 물을 조금씩 수시로 섭취합니다.
4. 간식 섭취 : 불필요한 간식은 금지하되 줄어든 식사량으로 인해 간식이 필요하다면, 과일, 채소, 견과류를 이용합니다.
5. 활동량 증가 :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일상 생활 속에서 몸을 자주 움직이고 스트레칭을 합니다.

식사는 20분 이상 천천히 하시는 것이 포만감을 제 때 느껴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순당질, 정백당이 많은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을 방해하여 섭취량 조절 및 간식 조절에 실패하게 되므로 이런 식품은 가급적 적게 드시도록 노력하시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