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쪽 무륲이 뻣뻣하구 무겁게 느껴지며 구부릴수 없이 통증이 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50살 여성이구여
무륲왼쪽과 오른쪽이 아프다 괜찬다가를 작년부터 반복하다가 지금은 왼쪽 무륲에 통증이 심합니다 가만있을때도 시큰시큰 하구 걸을때는 처음 걸을때는 무륲이 뭔가 걸린듯이 아프면서 발걸을음 옮길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며 발이 뻐뻣하게 느껴지는데 걷다보면 아프긴해도 괜찬타가 또 통증이 느껴지구 계단 내려올때가 더 아프며 우륲을 구부릴수가 없을 정도로 아프고 무륲은 꿇을수도 없으며 바닥에 앉았다가 일어나기도 힘듭니다 발도 부은 느낌이구여
동네 정형외과에 가도 물리치료와 약처방만해주고 한의원에 가서 침도 맞고 한약환 먹었는데 낫지 않고 통증은 더 심한데 어떻게 해야할지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왼쪽 무륲이 뻣뻣하구 무겁게 느껴지며 구부릴수 없이 통증이 심합니다
이원규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원규 입니다.

무릎이 많이 불편하시군요. 우리 몸의 체중을 지탱하는 많은 부위 중 ‘무릎 관절’은 걸을 때도, 앉아 있을 때도, 잠을 자는 동안에도 쉴새 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손상이 잦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한번 나빠지면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관절염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x-ray 상 퇴행성 관절염이 거의 없다면 반월상 연골에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면서 무릎 통증, 부종, 관절 잠김, 운동 제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은 대퇴골과 경골 사이 무릎에 위치하는 C자형 초승달 모양을 한 연골입니다. 반월상 연골은 체중을 분산하고, 충격을 흡수하며, 관절을 안정시키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상적으로 체중이 무릎 내측으로 실리기 때문에 안쪽부터 닳는다고 보시면 되고, 점차 닳다가 이 연골이 찢어지게 되면 무릎 구부릴 때 이 연골판이 눌리면서 통증과 관절이 흔들리는 불안정증, 부종 등이 동반되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는 x-ray로는 확인이 안 되고 진찰을 해봤을 때 의심이 되면 MRI 검사를 해서 확진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은 크게 파열 정도, 파열 위치, 파열 범위, 호소 증상 정도, 증상 지속 시간, 이전의 치료 경험의 기준에 따라 보존치료와 수술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비수술 치료는 연골파열범위가 적고, 증상이 지속되지 않으며 무릎의 불안정성이 없는 경우 통증과 부기를 줄여주는 약물치료(비스테로이드성 항소염제)로 경과를 지켜볼 수 있으며 수술치료는 파열범위가 넓고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여 내부상황을 보며 파열된 부위를 절제, 봉합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질문자님의 신체 질량지수(BMI)가 26.04로 비만에 속합니다. 비만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체중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수영이나 아쿠아로빅, 걷기, 실내 고정형 자전거 같은 운동은 관절의 부담감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단, 관절의 염증이 심할 땐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관리와 물리치료, 처방 약 복용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밀 검사를 해보시는 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월판 연골손상의 주요 증상
무릎을 튼튼하게 해주는 운동 1. 발뒤꿈치 스트레칭
무릎을 튼튼하게 해주는 운동 2. 다리 들어올리기
무릎을 튼튼하게 해주는 운동 3. 스쿼트 운동하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왼쪽 무륲이 뻣뻣하구 무겁게 느껴지며 구부릴수 없이 통증이 심합니다
김혜진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혜진 입니다.
무릎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 원인은 퇴행성 관절염 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의 노화와 함께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겪게되는 질환 중 하나죠.
요즘같이 날씨가 추울 때는 근육이나 건이 굳어있기 때문에 추위에 노출 되지 않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형외과에 다녀 오셨다고하니 근육적인 부분의 문제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대퇴사두근 그룹 입니다(허벅지 앞쪽 근육).
대퇴사두근은 허벅지 앞쪽의 강하고 큰 근육으로 이 근육의 약화는 무릎의 통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근육의 약화로 인한 통증 완화를 위해서는
약한 강도에서 천천히 운동을 시작하여,
(의자에서 다리를 펴는 연습을 하는 것 만으로도 운동이 됩니다.)
평상시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셔야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