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후 흉통 손발저림 증상이있습니다

식후 흉통 손발저림 증상이있습니다 칼륨수치5.5기준에 5.4 이구요 요산수치 8.3 참고치 일때 8.3 이구요
식후 흉통 손발저림 이 고칼륨혈증인가요?
1.제가 궁금한게 제가 오늘 피를뽑아서 전해질수치 크레아티닌 수치가 경계치거나 비정상이라면 다음날 바로 피를뽑으면 수치가 더 낮게 나올수있나요? 오늘 채혈한게 노폐물이 제거 되서 투석처럼 수치가 낮게 정상으로 나올수있나요? 피를 자주뽑으면 전해질수치나 크레아티닌 bun수치가 비정상인 사람도 채혈함으로써 노폐물을 조금이라도 걸러내서 수치가 낮게나올수잇나요? 일리가있나요?
2.크레아티닌 수치 1.1참고치인 병원에서 1.2 였고 3일뒤 다른병원에서 0.9 나왓구요 bun19.8 이구요 보통 고칼륨혈증은 말기신부전에 나타난다고 들어서요 신장기능수치 정상인데 칼륨이 높을수잇나요 증상도요..


답변

Re : 식후 흉통 손발저림 증상이있습니다
손태용
손태용[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 입니다.

크레아티닌이 이 정도 수치는 정상이고, 이 경우 칼륨이 높게 나오는 것은 검체의 이동, 보관 중이나 검사 중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검사도 반복한다고 해서 같은 수치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임상적으로도 수치를 완전히 신뢰하지 않고 환자상태나 다른 검사결과들과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이 경우는 극히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손발저림도 고칼륨혈증과는 무관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