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42개월 여자아이를 둔 엄마입니다.3.1kg으로 태어 ...
SMART TAG : 건강증진

42개월 여자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3.1kg으로 태어난 아이인데 아기때도 분유만 먹으면 분수토를 해서 분유 못먹고 젖양도 많지 않은데 젖만 먹고컷구요,
체중이 잘늘지 않더니 영유아 건강검진을 할때마다 체중1%,체지방도1%입니다.
가리는 음식도 많구요 . 입맛에 맞는 음식도 어쩔땐 많이 먹고 대부분 적은 양을 먹습니다.
몸무게가 평균적으로 늘고 있으나 다른아이들보다 적은체중에서 시작해서그런지 평균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고 하시네요. 의사선생님께서는 고지방고단백으로 먹이라고하시고 탄수화물은 중요하지 않다고
하시는데 그렇게먹여도 되는지 궁금하구요.
고기도 많이먹지 않는다고 하니 가공식품으로된 고기라도 먹이라 하는데 아토피 걱정도 돼서 어떻게해야할지모르겠습니다.페디아슈어,하이키드도 먹여봤으나 안먹네요ㅠ
저도 저희아이만할때 저리 작았는데
초등학교때 컷다고 엄마가 그러셔서 때가 되면 크겠지 했는데
다음검진때도 평균이 안돼면 의뢰서 써주신다고 대학병원에서 성장호르몬검사를 해보라는데 꼭 그검사가 필요할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 42개월 여자아이를 둔 엄마입니다.3.1kg으로 태어 ...
정승원
정승원[한의사] 경희아이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정승원 입니다.

42개월 따님이 잘 먹지도 않고 현재 체중도 또래보다 훨씬 적은 편이라 앞으로의 성장에 있어서 걱정이 많이 되시겠네요.

아이가 처음부터 먹는 양이 적었다면 체질적으로 위장기능이 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을 주어도 제대로 소화 흡수를 시키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위장기능을 끌어올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식욕부진의 아이들은 위장기능의 문제로 먹고 싶어도 위장에 부담이 되어 못 먹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이들은 6살까지는 키성장이 주가 되고 6살 이후에느 체중이 더 빠르게 늘게 됩니다. 성장에 고민이 되신다면 6살 이전에 성장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단백 음식 자체는 사실 아이들이 소화시키기 어려운 음식이라 특히 위장기능이 약한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먹고 탈이 날 수도 있으니 천천히 경과를 보면서 먹는 것을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한방적 치료를 통해 아이의 위장기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따님의 앞으로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할 수 있으니 잘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