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61cm, 59kg, 27살 여성입니다. 인바디결과 ...

161cm, 59kg, 27살 여성입니다. 인바디결과 상체근육이 부족하고 배쪽에 경도복부비만으로 나오는데 어떻게 운동과 식사를 해야하나요?간식은 어떤것을 섭취해야할까요?그리고 콜레스테롤수치가 270이 나왔습니다. 어떻게해야하나요?약으로 먹어야는지 식사조절과운동하면될지..알려주세요


답변

Re : 161cm, 59kg, 27살 여성입니다. 인바디결과 ...
안희진
안희진[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희진 입니다.

키 161/ 체중 59이면 과체중 상태이신데요. 적정체중 51kg 정도까지는 건강하게 감량하는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먼저, 인바디 결과 상체쪽 복부비만이시고 근육이 부족한 상태라면 모조건 힘들게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닌 근육의 질을 높여 활성화를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저강도의 활동을 꾸준히 하는 걸 추천해 드리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시다면 복부비만, 내장지방을 해결할 수 있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권장해 드립니다.

식사시간과 식사량은 일정하게 맞춰주세요. 그래야 스스로 소비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분이 높은 식품은 체내 지방저장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 수치가 낮은 식품으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매끼니 잎넓은 쌈채소를 챙겨서 배출을 돕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마다 살이 찌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파악하고 올바르게 개선하는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161cm, 59kg, 27살 여성입니다. 인바디결과 ...
김희정
김희정[운동전문가] 수클리닉 필라테스 에스테틱 센터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희정 입니다.

인바디 결과 상체근육이 부족하고, 경도 복부 비만으로 나왔다면 저근육 고지방, 그리고 복부 내장지방수치가 높을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장지방은 인체에서 비상에너지와 같은 존재로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생활패턴을 가지면서 생성이 되는데요.

복부비만을 야기하는 식습관과 생활패턴을 알려드리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복부비만 및 내장지방을 감소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규칙적인3끼 식사입니다.
복부에 주로 살이 찌는 이유는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아침밥을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 아침을 거른 사람은 공복시간이 길어지면서 그 다음 식사때 음식 섭취에 대한 에너지 흡수가 배로 빨라지기 때문에 내장지방 상승을 야기 합니다. 때문에 아침 식사는 복부 비만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둘째, 규칙적인 수면을 취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입니다.
적절한 수면은 피하지방을 녹여주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분비가 되기 때문에 규칙적인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세포를 재생시켜줄 뿐만 아니라 복부 피하지방까지 녹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루 7시간 반에서 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면서 복부비만감소 효과를 주어야 합니다.

셋째, 일주일 3회 정도의 반신욕을 추천합니다.
지방이 몸에서 쌓이고 있는 것은 인체에서 순환이 되고 있지 않다는 증거입니다. 따라서 체온을 올려 몸의 순환을 도와줄 수 있는 반신욕을 하게 되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161cm, 59kg, 27살 여성입니다. 인바디결과 ...
전미연
전미연[영양사] 쥬비스강남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전미연 입니다.

대체적으로 161cm 정도에 적정 체중 범위는 표준범위의 근육, 지방량을 포함하여 51kg 정도가 되실 수 있습니다. (물론 +3kg 괜찮습니다)

그런데 상체 근육이 부족하시고, 오히려 복부 쪽으로 지방이 많이 나타나신다면 내장지방으로 있을 확률, 피하지방이 두꺼우실 확률이 높은데요, 게다가 체중이 나가시는 것으로 보아 근육이 전체적으로 있어 보이는 것도 가짜 근육일 확률이 더 높으실 수 있습니다.

가장 살이 찔 때 위험한 지방은 내장지방, 복부에 있는 지방입니다. 복부의 지방은 쉽게 혈액으로 흘러나오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와도 연관이 될 수 있죠. 이럴 때에는 우선 복부 내장지방을 개선할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운동이라는 것을 무리하게 상체를 움직이며 진행하시다가는 적은 근육에서 나오는 피로물질로 인해 더 식욕 통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장지방 감량에 효과적인 가장 쉬운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활동량 : 복식호흡입니다.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복부를 자극해 주시는 것.
2. 식사습관 : 섬유질 섭취. 매 끼니마다 배출을 도와주는 섬유질의 섭취를 위해 현미밥으로 식사하시는 것도 좋고, 혹은 쌈을 싸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쌈으로 드실 때 쌈장, 고추장, 된장을 함께 드신다면 오히려 염분 과잉 섭취가 되실 수도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2 가지 쉬운 방법으로 어느정도 복부 사이즈를 줄이시고, 그 다음 천천히 운동 강도를 높여가 주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