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어떻하면키가클수있나요
SMART TAG : 건강증진
올해 고1 키는155cm 남자입니다
고등학교가기전에걱정됩니다
바로키때문인데요 다른애들보다 키가작아서 매일놀림받을까봐걱정이됩니다 키가크는건다해보고막먹어보고해도키가않커서걱정입니다 그리고 위도 안좋아서 매일소화불량에 속쓰림때문에 음식도 재대로먹지도못하고 정말힘듬니다 어떻하면키가클수있나요
답변
Re : 올해 고1 키는155cm 남자입니다 고등학교가기전에걱 ...
정승원
정승원[한의사] 경희아이큐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정승원 입니다.
작은 키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으신것 같습니다..
키는 유전적인 부분 + 후천적인 영양 공급 + 생활습관 + 운동 모든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먹은 양을 얼마나 잘 소화 흡수 시키는지가 중요하죠.
아무리 많이 먹어도 잘 소화 흡수 시키지 못한다면 헛수고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이것 저것 노력을 많이 해보셨는데
성장판이 열려있는지를 확인해 보시구요
성장판이 아직 닫히지 않았다면 우선 소화기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해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먹는 것을 제대로 흡수도 못한다면
당연히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겠죠.
키 키는 것은 후천적으로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위에 언급드린 것처럼 몸상태를 확인하시고 치료 계획을 세우셔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답변
Re : 올해 고1 키는155cm 남자입니다 고등학교가기전에걱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1. 유전
2. 스트레스
3. 수면 - 11시 이전에 자서 8시간 이상 자기
4. 규칙적인 운동 - 스트레칭이나 신체활동 등을 많이 할수록 좋음(하루3-4시간)
5. 영양
성장주기
1년에 10cm이상 자라는 2차급성장기가 지나고 나면 매년1~3cm정도씩 3년정도 더 자라다가 성장이 끝납니다. 개인차 있습니다. 올해 클 수 있는 키 중 못큰 키는 영원히 사라지므로 장기간 꾸준히 관리를 잘휴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Re : 올해 고1 키는155cm 남자입니다 고등학교가기전에걱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식습관,운동,숙면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2/3공기 ,단백질15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치즈, 브로콜리, 두부, 멸치, 우유, 오렌지, 버섯,아몬드, 빼째 먹는 생선, 미역 등 골고루 챙겨먹기 바랍니다.
가까운 보건소에서 체지방, 근력, 수분, 기초대사량을 확인하시면 보다 정확한 현재 몸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가 않좋다면,차가운음식은 가급적 피하며 식사도중 물을 마시는습관/탄산음료/오렌지주스는 위산분비촉진으로 역류성식도염,위하수증에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식사후 바로 눕거나 업드리는습관이 있다면 피해주세요
답변
Re : 어떻하면키가클수있나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개인 및 성장판의 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만14~15세 사이에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하여 만19~20세경 성장이 끝나게 되며, 남자보다 여자에서 1~2세 먼저 성장이 끝나게 됩니다. 정확한 성장 가능에 대해 병원 진료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22.35로 정상에 속합니다. 무리한 운동보다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고른 영양섭취와 조깅, 걷기, 수영, 스트레칭, 체조, 테니스, 농구, 탁구, 댄스, 배드민턴, 배구, 에어로빅, 계단 오르기 등 팔다리와 온몸을 쭉쭉 뻗을 수 있는 운동을 권합니다.
운동을 하여 가장 많이 다치는 곳은 성장판과 힘줄 부착 부위, 장딴지 근육, 아킬레스건, 무릎관절 등이기 때문에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닭가슴살, 쇠고기, 우유, 계란, 참치류와 단백질류의 음식은 근육량을 늘리고 성장에도 좋은 영향을 주니 섭취 비율을 높이고 떡볶이, 과자, 튀김, 빵 등의 간식과 야식 섭취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