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통증

처음에는 왼쪽 무릎, 손가락 마디, 발에 통증이 있었는데 김장을 쪼그리고 해서인지 왼쪽 무릎에 물이 많이 차서 엄청 불편해서 물을 뺐지만, 정형외과 병원을 계속 다녀본 결과는 붓기가 아직도 남아있고 지금은 목에서 소리가 큰 소리는 아니지만 나고 심할 때는 하품을 하면 어깨도 아프고 오른쪽 팔 윗부분이 통증이 있고 허리와 엉덩이는 오른쪽만 통증이 있었지만, 요즘은 오른쪽이 더 심한 통증이 있지만, 양쪽 허리와 엉덩이에서 통증이 있습니다. 무릎도 왼쪽만 통증이 있었는데 양쪽이 다리를 펴가나 계단을 오를 때 통증이 많이 있고, 손가락이 오른쪽에 2개, 왼쪽에 1개가 마디 통증이 있고 양쪽 발에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과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으면 호전될까요?


답변

Re : 통증
지은혜
지은혜[한의사] 은혜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0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지은혜 입니다.

현재, 어깨를 비롯한 팔 전반의 통증, 허리와 엉덩이, 무릎 통증을 호소하고 계시네요.
다발성으로 여기저기 아픈 통증이고, 무릎관절에도 실제로 물이 많이 찼던 경험이 있으시네요.
81년생이시라면 아직 40대 이전인데, 이렇게 다발성의 관절통증이 나타나고 있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보다 중심부인 척추 자체의 문제는 없으신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일반적인 보존적치료 및 통증을 관리하는 치료는 한의학적인 치료가 탁월하지만, 우선 정형외과에 내원하셔서
보다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신 이후, 구조적인 문제는 없는지 먼저 확인해보시기를 권유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통증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 입니다.

아픈곳이 한두군데가 아니시네요.
무릎엔 만성적인 염증으로 자꾸 물이 차고 하품만 해도 어깨가 아프고
설상가상으로 허리와 엉덩이 통증까지 생기셨는데요.
아마도 허리와 엉덩이의 통증은 무릎의 불편감이 오래 되면서 보행시나 일할시
허리에 부담이 가중되어 2차적으로 나타난 문제로 보입니다.
따라서 근본적으론 가장 오래된 무릎통증을 잡아야 나머지 증상들도 완전히 호전될듯 합니다.

우선은 가장 불편한 부위부터 침, 뜸, 부항, 물리치료 등 치료를 매우 꾸준히 받으시고요.
현재 30대 중후반의 연령이신데 증상은 최소 4-50대 분들이 호소하는 정도로 보이므로
좀더 적극적인 치료와 휴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전신적으로 기력소모가 심하므로 전신적으로 혈액순환, 부종흡수, 근긴장 이완 등을 위한
한약치료도 병행하셔야 치료효과가 어느정도는 누적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