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체중과 혈압에 대해서 궁금하시군요.
유전력이나 짜게먹는 습관, 과음과 스트레스, 흡연, 운동 부족 등과 함께 비만이나 과체중인 경우도 고혈압의 위험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혈압 안정화에 도움이 됩니다.
체중을 10kg 감량했을 때, 혈압이 5~20mmHg 정도 감소 하는 것으로알려져 있습니다.
체중 감량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너무 단기간에 급속하게 체중 감량이 되는 경우에는 건강에도 이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체중 감량은 한 달에 2kg 정도 감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섭취열량을 하루에 500kcal 정도 감량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질문자님의 BMI는 34.08로 비만에 해당하며, 건강 유지를 위한 적정 체중은 65.8kg 입니다.
하루 필요열량은 19,75kcal 이며,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300~500kcal 정도를 감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 반식 : 세 끼니 규칙적인 시간에 섭취하되, 평소 섭취량의 절반으로 섭취량을 줄입니다.
2. 식품 선택 : 섭취량 전체의 1/2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반찬, 1/4은 복합당질 식품(쌀, 보리, 호밀, 귀리, 보리 등), 1/4은 어육류 반찬(고기, 생선, 두부, 달걀 등)로 구성합니다.
3. 수분 섭취 : 하루 1.5~2L의 물을 조금씩 수시로 섭취합니다.
4. 간식 섭취 : 불필요한 간식은 금지하되 줄어든 식사량으로 인해 간식이 필요하다면, 과일, 채소, 견과류를 이용합니다.
5. 활동량 증가 :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일상 생활 속에서 몸을 자주 움직이고 스트레칭을 합니다.
6. 식사 시간 조절 : 20분 이상 천천히 섭취하는 것이 포만감을 제 때 느껴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복합당질 위주 섭취 : 단순당질, 정백당이 많은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을 방해하여 섭취량 조절 및 간식 조절에 실패하게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