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6세남자입니다 요즘 몸이 무겁고 뒷목이뻐근히면서 땡 ...

36세남자입니다
요즘 몸이 무겁고 뒷목이뻐근히면서 땡기구요
가슴이답답하고 투통과 어지러움증상도있습니다
왜 그러는걸까요 진료를 어디로가서 받아봐야될까요
평소에 먹는약은 없습니다 저번에 부정맥 검사도받았는대 정상이라고나왔구요 신경과에서도CT.MRI도 해봐는대 이상이없다고 나오더라구요 제몸이 왜 그러는지 답답합니다


답변

Re : 36세남자입니다 요즘 몸이 무겁고 뒷목이뻐근히면서 땡 ...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두통, 어지럼증이 있다는 것은 자율신경계의 조절 능력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우리 뇌에서는 자율신경계가 있어서 자동으로 조절 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추위를 느끼면 옷을 입는다든지 더우면 옷을 벗는다든지 맛있는 음식을 보면 침이 나오는 것 내가 잠을 자더라도 혈압 맥박 체온을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이 바로 자율신경계에서 자동으로 조절하는 일 입니다.

자율신경계에는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있어서 시소처럼 움직이는데 교감신경이 흥분이 되면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어지럼증이 오게되고 반대로 부교감신경의 기능은 떨어져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소변을 자주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율신경계의 조절 능력 검사를 받아 보고 조절능력이 떨어진다면 치료를 해야 됩니다. 장과 뇌는 연관성이 깊어서 유전적으로 장이 좋지 않을 때에 자율신경계에 영양을 많이 주게 됩니다. 따라서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장의 상태도 같이 점검해야 됩니다.

흔히 우리는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하지만 스트레스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정신적 스트레스 입니다. 직장이나 가정 등 환경적으로 받는 스트레스인데 이 스트레스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받는 스트레스 입니다. 문제는 정신적 스트레스보다 더 큰 스트레스 즉 화학적 스트레스 인데 이는 유전적으로 장이 좋지 않은 사람이 받는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 입니다. 장이 좋지 않은 것은 유전이기 때문에 태어나서 지금까지 아침 점심 저녁으로 받는 스트레스라서 이 화학적 스트레스가 없어지게 되면 장에서 행복 호르몬이라는 세로토닌이 나오기 때문에 행복감이 들면서 자율신경계도 조절이 되는 것 입니다.

모든 병이 원인을 찿아야 치료가 되기 때문에 원인을 찿는 것이 아주 중요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36세남자입니다 요즘 몸이 무겁고 뒷목이뻐근히면서 땡 ...
황희진
황희진[전문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황희진 입니다.

심장, 뇌 다 정상인데도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은 잠은 충분히 잘 자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 날아갈 듯이 개운하지 않다면 수면의 전 과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천하장사도 3일밤을 안 재우면 똑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불면에 대해 무조건 수면제를 먹기 보다는 불면을 유발하는 걱정, 불안, 우울, 스트레스, 짜증 등이 없는지 먼저 확인 후 이에 대한 적절한 약물치료가 먼저 필요한데 전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괴이한 규제로 인해 정신건강의학과 외에서는 60일 이상 이런 증상에 대한 약물치료를 할 경우 제재가 가해집니다.

그런데 정신건강의학과를 다니면 또 실손보험회사(OO생명)에서 갱신이나 가입을 시켜주지 않지요. 그래서 전세계 자살율 1위 국가라는 타이틀을 10년 이상 유지하는 겁니다. 안타까운 일이죠. 이미 세계보건기구에서도 이러한 규제를 없애야한다고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야기가 옆길로 샜는데, 우선은 수면과 심리적 문제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해보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