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시오패스 일까요?>서울에 사는 고등학생 남자입니다 ...

<소시오패스 일까요?>
서울에 사는 고등학생 남자입니다. 제가 요즘 들어 친구들이나 가족들에게 성격 문제가 있는데 좀 심한거 같다, 사이코 같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예를 들어 축구하다 친구가 다쳤을 때 친구 괜찮냐고 물어보거나 동정하기는 커녕 그럼 내가 이긴거네 라고 비상식적인 말을 막 한다는 겁니다. 물론 사실이고요. 그외 비상식적인 말을 많이 했기는 했는데 저는 괜찮고 친구들은 불쾌해 하더라고요. 누가 다쳤거나 불쌍한 사람이 있으면 그러한 생각이 안들고 전혀 공감이 안되는 거 같습니다. 아무리 공감하려 해도 어색하고 더 가식같아 보이고 뭔가 선천적으로 어렸을 때 부터 그런 능력이 부족했나 봅니다. 그래도 제가 슬픔 같은것을 아예 못 느끼는건 아닙니다. 감동적인 영화를 보고 울컥하기도 하고요. 또 제가 감정을 느낄 때는 누가 나를 화나게 하거나 자존심을 건드렸을때 느끼고 그외 다른 사람의 감정이 공감이 잘 안됩니다. 저는 그렇게 안 느끼는데 제가 화를 잘내고 쉽게 포기하고 갑자기 행동하는 모습 때문에 힘들고 걱정된다고 하더라고요. 제 성욕도 남들고 달리 누군가 고통을 느낄때 저도 성욕을 느끼는 이상한 취향이고요... 평소에는 조용하고 착한데 위의 상황이 자주 일어나고 걱정된다네요. 한번은 친구와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점수가 높긴 해도 인터넷으로 한거라 믿음이 안가네요. 사이코패스는 뇌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서 저는 그거보다 소시오적인 문제가 큰 건 가요? 기숙사에서도 두번이나 큰 잘못을 했었는데 빨리 이 상황을 벗어나자라는 생각밖에 안 나고요.. 또 커서 성공 못하면 범죄를 저질러 교도소나 들어가자라는 생각도 가지고 있고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소시오패스 일까요?>서울에 사는 고등학생 남자입니다 ...
권순모
권순모[전문의] 마음숲길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권순모 입니다.
말씀하신 부분만으로는 소시오패스나 싸이코패스를 감별하기는 어렵습니다.
청소년 시기에는 여러 스트레스에 대한 미숙한 대응이나 감정적인 불안정함이 있을 수 있고 본인의 감정 및 행동에 대한 지나친 걱정으로 이어질 소지가 있습니다. 또한 본인을 드러내거나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서투른 부분들도 문제로 인식될 소지가 있습니다.
저런 단편적인 모습들로만 본인의 질환이나 본인을 판단하기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저런 부분들로 인해 스트레스가 지속될 경우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주변 사람과의 관계에서 계속 문제가 된다면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